산업포장 2점, 대통령 5점, 국무총리 5점 등 정부포상 총 13점 수여
박일준 차관 “수소안전기준 로드맵 수립”ㆍ임해종 사장 “스마트 기술 도입”

[에너지신문] ‘제29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의 최고훈격인 은탑산업훈장은 이광호 영도산업(주) 대표이사가 영예를 안았다.

산업포장은 서승권 한화솔루션(주) 울산1공장 상무와 유성식 SK에코엔지니어링(주) 부사장이 각각 받았다.

▲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제29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이 제29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주관한 ‘제29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은 21일 서울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초청인사 및 업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가스안전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윤관석 위원장과 김한정 의원, 이인선 의원, 전종성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사장, 한국가스공사 이승 부사장, 박영숙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와 가스업계 종사자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가스안전관리에 공헌한 101명의 개인과 2개 단체에게 은탑산업훈장 1점, 산업포장 2점, 대통령 표창 5점, 국무총리표창 5점 등 정부포상 13점과 산업부 장관 표창 25점,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표창 65점이 주어졌다.

최고훈격인 은탑산업훈장은 30여년간 각종 가스용 밸브를 개발․보급해 가스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특히 수소연료전지용 밸브를 국내 최초로 개발, 양산해 수소모빌리티 산업의 기여한 이광호 영도산업(주) 대표이사가 받았다.

서승권 한화솔루션(주) 상무는 석유화학 제조시설의 안전설비확충, 선진 위험관리시스템 등자율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한 공로를, 유성식 SK에코엔지니어링(주) 부사장은 대형 LNG터미널 및 수소공급시설의 안전한 건설을 통해 에너지 공급기반 안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단체상)에는 국내 최초 민자 LNG인수기지를 운영하며 세계 최초 LNG탱크 고망간강 기술을 적용한 포스코에너지(주) 광양LNG터미널이 영예를 안았다.

대통령 표창(개인)은 손숙남 경상남도 산청군 지방기술주사, 이병석 삼일산업 회장, 윤영길 일진하이솔루스 전무, 김영기 범강기연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위호선 ㈜에테르씨티 대표, 정경용 가스안전공사 부장, 임채규 남동엘피지 대표, 김재율 쌍용산업가스 대표, 유보관 대화도시가스 이사가 각각 받았다.

가스안전공사는 “올해에는 특히 고압가스와 도시가스, LPG 등 전통적 가스산업 뿐만 아니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관련산업의 발전을 감안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유공자가 다수 포함되는 등 가스산업계의 변화를 적극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박일준 차관은 치사를 통해 “가스안전분야 규제혁신 차원에서 반도체 분야 11건, 수소산업 분야 19건의 규제혁신과제를 발굴․개선해 안전 확보와 산업발전의 균형을 도모하는 등 기업경쟁력이 강화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 그는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방문점검, 현장 확인 위주의 안전점검 방식을 비대면, 원격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수소산업의 안전성 확보와 산업육성 균형을 위해 수소산업 전주기에 걸친‘수소 안전기준 로드맵’을 수립하고,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에 대해서도 새로운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서 안전관리종합대책과 수소안전 인프라의 조기 구축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안전을 책임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한 원격·무인 등 디지털 기술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가스안전분야에서도 스마트 안전기술의 도입 필요성과 더불어 가스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관리의 패러다임 변화를 역설하고 그 예로서 가스의 공급과 안전관리를 분리해 안전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치러진 이날 행사는 일반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유튜브)으로 중계되기도 했다.

[포상 대상자 명단]

정부포상(국무총리 표창 이상 13)

훈격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은탑산업훈장

개인

영도산업

대표이사

이광호

산업포장

(2)

개인

한화솔루션울산1공장

상무

서승권

개인

에스케이에코엔지니어링

주식회사

부사장

유성식

대통령 표창

(5)

개인

경상남도 산청군

지방공업주사

손숙남

개인

삼일산업

회장

이병석

개인

일진하이솔루스()

전무이사

윤영길

개인

범강기연

대표이사

김영기

단체

포스코에너지광양LNG터미널

 

 

국무총리 표장

(5)

개인

주식회사 에테르씨티

대표이사

위호선

개인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정경용

개인

남동엘피지

대표이사

임채규

개인

쌍용산업가스

대표이사

김재율

개인

대화도시가스

이사

유보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개인 24/ 단체 1개 기관)

No.

소 속

직위

성 명

비 고

1

코원에너지서비스

팀장

고한무

 

2

씨엔씨티에너지 주식회사

매니저

권중민

 

3

()영양시티에너지

대표이사

김덕수

 

4

대광산업개발

대표이사

김용환

 

5

서울특별시경찰청

경위

김우정

 

6

제주특별자치도

지방공업

사무관

김우찬

 

7

청림에너지 주식회사

대표이사

김종구

 

8

SK가스

팀장

김한규

 

9

한국가스기술공사

부장

노병욱

 

10

태광에너지산업

대표

박지용

 

11

한국가스공사

차장

박호진

 

12

주식회사 팍스실린더스

대표이사

신석준

 

13

금성설비기술공영

전무

오병균

 

14

한컴라이프케어

대표이사

오병진

 

15

경상북도

지방공업주사

유인수

 

16

대경엠앤아이

상무이사

이성수

 

17

LG디스플레이

선임

이원호

 

18

해양에너지

차장

이주호

 

19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선임연구원

이학태

 

20

중문이엔씨

대표이사

장동훈

 

21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

전종익

 

22

에어퍼스트

부장

정재욱

 

23

한국가스안전공사

과장

조원철

 

24

현대삼호중공업

팀장

최정호

 

단체

일신산업전기

대표이사

고수영

단체표창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