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장관, 상․하원의원 등 만나 양국간 주요 현안 논의
IRA 관련 해법 도출하면 한미 협력 더욱 확대될 것 강조

[에너지신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이 美인플레감축법(IRA), 반도체과학법 등 양국간 주요 현안 논의하고, 실질적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20~21일 양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 

이번 방미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반도체 및 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 바이오 행정명령 등 양국간 주요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 합동 대표단 및 통상교섭본부장의 訪美에 이어, 이 장관이 직접 미국을 찾아 고위급 對美 협의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이 장관은 지나 러몬도(Gina Raimondo) 美상무장관을 포함, 토미 튜버빌(Tommy Tuberville, 앨라배마州) 상원의원 등 주요 상하원 의원을 만나 IRA 문제에 대한 우리측 우려를 전달하고 실질적 해결방안을 촉구하는 한편 반도체 및 과학법의 가드레일 조항, 바이오 행정명령 등과 관련해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한미간 산업‧공급망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교역‧투자 협력 확대를 위해 미국의 법령‧행정조치 도입 시 우리 정부‧기업과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IRA 등에 대해 양국간 슬기로운 해법을 도출한다면 오히려 향후 한미간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이 장관은 워싱턴 D.C. 일정후 뉴욕을 찾아 첨단산업‧공급망 분야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고, 이후 캐나다로 이동,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 광물분야 협력 강화, R&D 협력 확대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