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자동차산업 동향 발표…내수‧수출 동월 최고실적 달성
전년대비 4개월 단축…국산‧수입 친환경차 모두 ‘호성적’

[에너지신문] 판매속도에 탄력받은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가 8월 기준 누적 내수 판매대수 10만 3000대를 기록하며, 10만대 돌파까지 8개월 소요, 전년대비 4개월이나 단축했다. 2021년에는 10만대 판매까지 12개월이 소요됐다.

▲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신뢰도 높은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주행평가에서 좋은 성적표를 받았다.
▲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1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한 3만 5227대, 수출은 47.0% 증가한 4만 215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 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판매호조로 친환경차 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26.8%를 차지하며 7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연료별로 살펴보면, 전기차와 수소차는 각각 1만 4438대(29.1%)와 980대(76.3%)를 기록, 전년동월대비 두 자릿수로 증가하며, 내수 시장을 이끈 반면, 하이브리드차 1만 8830대(2.5%),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79대(9.0%)로 다소 하락했다.

친환경차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인기가 많았다.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대비 9.3% 증가한 2만 3949대, 수입 친환경차는 10.4% 증가한 1만 1278대를 판매했다.

국산차는 전 차종 전년동월대비 성장해 2019년 12월 이후 호조세를 지속하고 있다. 하이브리드는 1만 3166대를 판매, 전년동월대비 1.6% 늘었고, 전기차는 9803대를 팔아 16.8% 증가했다. 수소차도 980대를 판매, 76.3% 성장했다.

수입차는 전기차가 전년동월대비 66.4% 대폭 증가해 내수판매를 견인했는데, 이는 다양한 라인업과 테슬라의 판매 호조로부터 기인했다는 평가다.

실제 수입 전기차는 4635대를 판매한 반면,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5664대, 979대로 각각 10.8%, 9.0% 감소했다. 

수출시장은 물량이 전년동월대비 47.0% 증가한 4만 215대를 판매했고, 금액은 45.7% 증가한 12억 2000만달러를 기록, 모두 20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했다.

특히 수소차를 제외한 모든 차량이 두 자릿수로 증가해 친환경차 수출 물량은 전체 자동차의 23.9%를 차지하며, 영향력이 더욱 향상했다. 

연료별로 살펴보면, 전기차는 1만 5262대를 판매 전년동월대비 32.0% 증가했다.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도 각각 2만 1531대(62.8%), 3388대(34.7%)를 판매했다. 반면, 수소차는 34대 판매에 그쳐 전년동월대비 37.% 감소했다.

친환경차 수출 증가는 자동차 최대 수출 국가인 미국 시장에서 호성적 때문이다. 현재 미국시장에서 국내 브랜드 점유율은 상승 추세며, 전기차를 주축으로 한 친환경차가 견인하고 있다.

친환경차는 월 수출액 최초 10억달러를 돌파하며 2021년 9월 이후, 1년 연속 10억달러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6%를 차지, 동월 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연료별 수출액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는 4억 8000만달러(81.4%), 전기·수소차 5억 6000만달러(27.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억 7000만달러(36.0%)로 전 차종이 증가했다.

특히 미국 내 전기․수소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이 1억 4000만달러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112.1%)하며 친환경차 수출 호조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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