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상생 경영 실천…‘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
도시가스 전문성 살려 에너지 취약계층 사랑나눔 전개

[에너지신문] 삼천리는 1955년 연탄사업으로 시작해 1982년 도시가스 사업에 진출한 이후 고객의 사랑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도시가스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이제 그동안 받아온 사랑을 더 큰 사랑으로 되돌려주며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지역사회 곳곳에서 다채로운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천리는 도움이 필요한 주변 이웃의 실제 니즈를 충족시키는 여러 활동을 통해 진정한 나눔상생 경영을 실현 중이다.

▲ 삼천리 직원들이 청량산에서 나무를 심는 `Clean Day`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삼천리 직원들이 청량산에서 나무를 심는 `Clean Day`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천리는 도시가스 사업 전문성을 살려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안전한 가스환경을 만들어 주는 ‘가스안전 사랑나눔’을 전개하고 있다.

어려운 형편으로 인해 안전 위해요인이 있는 가스시설을 제때 수리·교체하지 못하는 소외계층 가정을 직접 방문해 배기통, 보일러, 가스렌지 등의 노후 가스기기를 무상으로 교체해준다.

또한 가스밸브 미차단으로 인한 과열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일정시간이 지나면 밸브를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타이머콕’ 설치를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삼천리는 친환경에너지 기업으로서 자연환경을 깨끗하게 보존하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 ‘Clean Day’를 펼친다. 임직원은 물론 가족과 지역주민까지 다함께 자연 속에 자신의 발자취를 남기는 데 동참하고 있다.

봉사자들은 산림, 바다, 하천, 지역공원 등지를 찾아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활동, 나무를 심어 우거진 산림을 만드는 식목활동, 풍성한 산림을 가꾸기 위한 산불예방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생태계 보존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청량산에 편백나무 800주를 식재, 시민에게 사랑받는 생태공간을 만들기도 했다.

아울러 임직원과 가족이 나눔의 가치를 되새기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자원봉사활동’을 다방면에서 진행, 모든 임직원은 사내 여러 자원봉사팀을 통해 아동, 청소년, 장애인, 독거노인, 저소득층 등 지역사회 다양한 사회복지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펼친다.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도시락 배달, 저소득층 대상 무료급식 제공, 장애아동과 함께 하는 야외체험활동, 돌봄이 필요한 아동·청소년 양육 지원 등 우리 사회 곳곳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손길을 건네고 있다.

연말 ‘사랑나눔의 날’에는 100여명의 임직원이 산타클로스로 변신, 지역사회 6개 아동복지시설을 직접 방문, 소외계층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과 공연을 즐기고 마음이 담긴 선물을 전달하며 아이들이 입가에 환한 미소를 지을 수 있도록 곁을 지켜주고 있다.

특히 사랑나눔의 날 행사기금은 임직원들이 모은 급여우수리와 연말 자선모금 등을 통해 조성돼 나눔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삼천리는 지구촌의 행복을 위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에서의 ‘해외봉사’를 통해 낡은 학교건물 외벽을 도색하고 다양한 서적 기증은 물론 도서실까지 만들어 주는 등 낙후한 교육환경 개선을 돕는다. 더불어 임직원이 일일교사로서 직접 기획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이들이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데도 일조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임직원 가족의 참여정신은 ‘임원부인회 봉사활동’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삼천리그룹 임원 부인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해 활동하는 임원부인회는 정기적으로 아동복지시설을 찾아 대청소와 빨래를 해주고 한센인 거주시설을 방문해 겨우내 믿고 먹을 수 있는 김장을 담그는 등 따스한 어머니의 마음을 더하고 있다.

▲ 삼천리 직원들이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삼천리 직원들이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육군 제28사단(1975년), 해병대 제2사단(2006년)과 자매결연을 맺고 장병들의 복지 향상과 부대 발전을 기원하는 ‘자매결연 군부대 후원’도 매년 진행하며 국토방위에 헌신하는 국군장병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있다.

한편 삼천리는 코로나19로 대면 봉사활동이 어려워지자 여전히 보살핌이 필요한 우리 주변 이웃을 돕기 위해 비대면 봉사활동을 고안했다. △시각장애인 아동을 위한 점자벽보 만들기 △해외 에너지 빈곤국가 지원을 위한 태양광 랜턴 제작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려주기 위한 친환경 팝업북 제작 등 다양한 활동에 수많은 임직원과 가족이 참여하며 진정한 나눔의 의미를 구현하고 있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지역사회를 향한 따뜻한 시선과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 안전한 세상, 행복한 미래를 만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