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개소 선정 가스안전 중점 점검...수소시설 안전 확보도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총 59일간, 국민의 안전사고와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을 위한 국가안전대진단(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새정부 출범에 맞춰 추진하는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국민과 함께하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28개 중앙행정기관, 17개 시·도와 함께 실시하는 합동안전점검으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해왔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 한국가스안전공사 전경.

이번 점검은 지자체와 관련 부처의 자율성과 책임성에 기반해 최근 사고 발생 및 노후·고위험 시설, 국민 관심과 점검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그 일환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국민의 가스안전확보를 위해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점검과 공사 자체적으로 안전점검 대상을 선정해 가스사고 안전점검 활동에 중점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는 점검대상 선정시 국민의견을 반영해 유치원·학교시설 및 의료 기관과 함께 대형사고가 우려되는 노후시설 등 약 290개소를 선정해 중점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수소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수소충전소 자체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국민과 업계를 대상으로 사용자 취급부주의로 인한 가스사고 감축을 위해 자가안전점검, 안전수칙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