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2021년 기본연구보고서 발간 및 영상자료 배포

[에너지신문]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국가의 에너지 및 자원에 관한 정책의 수립과 국민경제 향상을 위한 2021년도 기본연구보고서 총 18권을 발간했다.

연구원의 기본연구는 국내외 에너지 및 자원에 관한 각종 동향과 정보를 신속히 수집·조사·연구, 국가 에너지 정책 기조를 선도하고 정책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과제들로 구성된다.

▲ 2021년도 기본연구사업 중점과제 영상자료 목록.
▲ 2021년도 기본연구사업 중점과제 영상자료 목록.

2021년도 기본연구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정책 강화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 △포용적‧안정적 성장을 위한 에너지 정책연구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에너지전환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미래에너지의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다양한 에너지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안정적 에너지 공급체계 유지, 에너지 가격 및 시장제도 정비 등 에너지전환을 위한 기반 조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에경연은 2021년도 기본연구 보고서 중 최근 국내외 에너지 시장 환경에 대한 시사점이 큰 8건의 보고서를 동영상으로 제작, 배포했다.

동영상이 제작된 보고서의 주제는 에너지전환 및 그린뉴딜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장기과제부터 원전에 대한 과세, LNG 설비 이용 등 현안 이슈를 망라하고 있다.

에경연 관계자는 "다양한 시각자료, 연구자의 인터뷰 등을 통해 보고서의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안보 강화 등 날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에너지 분야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