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말레이 사라왁州, 수소산업 ‘파트너’ 된다
창원시-말레이 사라왁州, 수소산업 ‘파트너’ 된다
  • 신석주 기자
  • 승인 2022.08.1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스리 하지 압둘 아지즈 사라왁州 경제개발청장, 창원시 예방
창원-말레이시아 간 수소비즈니스 육성 위한 공동 협력방안 협의

[에너지신문] 창원특례시가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경제개발청과 수소산업 육성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각종 수소 비즈니스의 공동 협력을 추진할 전망이다.

▲ 홍남표 창원시장과 탄스리 하지 압툴 아지즈 사라왁주 경제개발청장을 비롯 양 기관 관계자들이 수소산업 육성 위한 협력방안 협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홍남표 창원시장과 탄스리 하지 압툴 아지즈 사라왁주 경제개발청장을 비롯 양 기관 관계자들이 수소산업 육성 위한 협력방안 협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10일 탄스리(TanSri) 하지 압둘 아지즈 사라왁주 경제개발청장이 창원시청을 방문, 홍남표 시장을 예방하고, 창원특례시-SEDC 간 에너지산업 교류 간담회를 개최, 사라왁주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창원시의 협조와 상호 수소비즈니스의 공동 협력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사라왁주는 보르네오섬 서북해안 일대에 위치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주정부로, 2019년 동남아시아 최초로 수소생산 공장 및 충전인프라 구축, 수소차 도입을 시작했으며, SEDC를 통해 주도(主都)인 쿠칭에 수소버스 및 수소자율차 도입을 추진하는 등 수소 경제 국가로 전환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과 함께 메탄올 프로젝트, 가스플랜트 사업, 청정수소 프로젝트 등 다양한 에너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들 사업에 효성굿스프링스, 두산메카텍, PK벨브, 한화파워시스템 등 창원의 주요 기업들이 핵심 기자재 제작·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아지즈 SEDC청장은 홍남표 시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사라왁주 주도의 각종 에너지 프로젝트 추진시 우수한 창원 기업의 참여방안, 사라왁주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창원시의 협력방안, 각종 수소 비즈니스의 창원-사라왁주 공동 협력 추진방안 등을 협의했다.

창원-SEDC간 에너지산업 교류 간담회에서 아지즈 청장을 비롯한 SEDC 관계자들은 사라왁주의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창원이 파트너가 되길 강력히 희망하며, 오는 12월에 사라왁주에서 개최하는 수소컨퍼런스에 홍남표 시장이 방문하여 창원의 수소정책을 소개하고 협력관계를 맺길 요청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사라왁주는 말레이시아 에너지 자원의 보고(寶庫)로 다양한 에너지 프로젝트에 창원 기업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동북아 중심도시를 지향하는 창원에 소중한 국제 교역 대상이며, 사라왁주 경제 발전을 이끌고 있는 아지즈 SEDC 청장이 창원을 사라왁주 수소산업 발전의 파트너로서 협력관계를 요청한 점에 큰 자부심을 가진다”고 말했다.

이어 “창원과 사라왁주 간의 교류는 단순한 기업 비즈니스매칭, 수소정책 노하우 제공을 넘어서 우리나라의 고급 과학기술 인력이 사라왁주에 진출하여 세계적인 창원의 산업역량 DNA를 현지에 이식함으로써 사라왁주가 말레이시아의 창원과 같은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사라왁주와의 우호적 관계를 통해 창원 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탄스리 하지 압둘 아지즈 SEDC청장은 사라왁주의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과 수소산업 벤치마킹 등을 위해 SEDC 관계자와 함께 창원의 에너지사업 협력업체와 창원 수소산업의 아이콘인 수소산업 순환시스템 실증단지를 견학했다.

특히 창원이 기업체와 함께 수소 생산설비, 충전설비 등의 독자적인 기술 확보와 제품 실증, 수소버스, 수소트럭, 수소트램 등 신규 모빌리티 보급 실증, 수소연료전지발전 추진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산업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신석주 기자
신석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