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사업 협력업체 지원대책 이행점검 현황‧애로사항 청취
한수원‧두산에너빌리티‧원전기자재업체 3자간 공동협약 체결
1306억 규모 일감 신속 발주, 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 등 추진

[에너지신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창원을 찾아 경상남도 및 업계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업계 간담회’를 갖고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6.22)’에 대해 그간의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10일 경남 창원국가산업단지내에 소재한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 회의실에서 창원지역 원전업계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창원지역 원전업체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원전 생태계 현황 및 업체별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10일 경남 창원국가산업단지내에 소재한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 회의실에서 창원지역 원전업계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창원지역 원전업체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원전 생태계 현황 및 업체별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일감 △금융 △R&D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수출 등의 측면에서 정책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을 공유했으며, 특히 일감 문제와 금융애로 해소에 대해서는 깊은 관심과 지속적 노력 의지를 표명했다.

우선 올해 중 1306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을 공급할 예정으로, 862억원의 일감은 이미 발주를 완료했고, 앞으로 절차를 더욱 신속히 진행, 10월까지 대부분의 일감 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한울 3,4호기는 환경영향평가가 이미 개시(7월)됐고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효율적인 절차 운영 추진, 연내 사전제작 일감이 나가도록 하고, 주기기 계약도 최대한 앞당겨 체결키로 했다.

또한 원전기업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과 특례보증을 신설(7월)해서 지원을 시작했고, 60여개 기업의 신청에 대해 심사도 진행 중이다. 한수원의 상생협력대출도 28개 기업에 194억원을 신규로 지원했으며, 향후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산업부·과기부·한수원 등을 중심으로 올해 6700억원 규모의 R&D 추진, 현재 약 3500억원이 집행됐다. 특히, 원전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215억원 규모를 신규로 만들어 이번 달에 신청을 받는다.

아울러, 이 장관은 에너지산업융복합클러스터와 원전 수출에 대해서도 참석업체에 설명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원전업체가 집적된 창원이 원자력 클러스터로서 성장해갈 수 있도록 R&D,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등 혜택을 지원할 수 있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도 적극 검토하고, 현재 경상남도에서 신청을 준비 중으로 신청 시 신속히 지정 검토를 추진한다.

또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과 함께 전력공기업들도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원전업체도 참여할 수 있는 약 1조원 규모의 발전기자재 일감을 공급할 계획이며, 조속한 발주 추진한다.

노형·기자재 등 수출 가능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정책역량 결집, ‘원전수출전략추진단’도 다음주부터 본격 가동, 수출을 통해 연속성 있는 생태계 일감 공급도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업계의 원전산업 생태계 활성화 노력에 대해 격려하고 앞으로 원전 협력업체가 활력을 찾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현장을 찾아가 기업인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기업 수요를 반영한 정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한국수력원자력-두산에너빌리티-원전기자재협력업체와 손잡고, 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원전 업계가 동반성장을 통해 원전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에너지 위기 대응 및 전력수급 안정화 등에 기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업계는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감 창출, 공동기술개발, 인력 교류, 수출 성과 창출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