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Matrix와 대형 액화수소탱크 및 화물창 개발 MOU 체결
액화수소 저장기술 보유 글로벌 기업과 세계시장 선도 박차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미국 Matrix Service Company(이하 Matrix)社와 ‘대형 액화수소 탱크 및 화물창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존 휴이트(John Hewitt) Matrix 사장 등 양사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6월 채희봉 사장이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참석을 위한 미국 방문 당시 Matrix 경영진 및 액화수소 분야 전문가들과 만나 액화수소저장 기술 현황과 가스공사와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로 성사됐다.

양사는 앞으로 △액화수소 육상 저장탱크 대형화 △액화수소 운송 선박 기술 개발 △국내 액화수소 인수기지 설계 및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 한국가스공사는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미국 Matrix Service Company와 ‘대형 액화수소 탱크 및 화물창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미국 Matrix Service Company와 ‘대형 액화수소 탱크 및 화물창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가스공사는 수소 밸류체인 중 액화수소저장‧운송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산업 선도국가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액화수소 도입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변화의 바람은 평택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양사는 세계 최초의 LNG인수기지 기반 수소인수기지 개념설계를 공동연구개발(Joint Study) 형태로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한국 최초의 LNG인수기지는 한국 최초의 수소인수기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1984년에 설립된 Matrix는 2000년 이후 북미지역에서 1700여개, 2억 4000만배럴 이상의 저장탱크(석유·화학·수소 등) EPC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55개국에서 다양한 LNG 및 석유화학 플랜트, 발전소 등의 EPC를 수행했다.

특히 Matrix는 액화수소 저장시설 EPC를 수행한 세계에서 손꼽히는 기업 중 하나로, 올해 미국 네바다주에 완공된 수소 액화 플랜트(30톤/일) 저장설비를 포함해 지금까지 13기(최대 2300㎥)의 액화수소 저장설비 EPC를 수행하는 등 초고압·초저온 탱크개발·건설 역량을 바탕으로 NASA, 에어리퀴드(Air Liquide), 린데(Linde) 등 세계 유수의 수소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액화수소 저장·운송은 탄소 Net-Zero 달성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대량의 수소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라며 “앞으로 Matrix와 협력해 우리나라가 세계 수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존 휴이트(John Hewitt) Matrix 사장도 “대한민국의 대규모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가스공사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양사가 합심해 수소경제 활성화 및 세계 탄소중립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