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소생태계 조성 및 지역경제 발전 등 상호 협력체계 강화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기술공사는 19일 (주)로우카본과 ‘순천 해룡산단내 수소 융복합시설 구축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과 이철 로우카본 대표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과 이철 로우카본 대표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월 체결한 '친환경에너지분야 우수 중소기업 육성 및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에 대한 후속조치 일환으로 로우카본에서 추진중인 순천 해룡산단내 개질방식의 블루수소 생산기지와 대용량 수소충전소,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등의 수소 융복합시설 구축에 양사가 협력하는 내용으로 국내 수소생태계 조성과 지역경제 발전 및 성과창출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수소 융복합시설 구축을 위해 로우카본은 수소 융복합시설 구축을 위한 부지 확보 및 재원을 조달하고, CCU 설비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하며,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수소 융복합시설에 대한 EPC, O&M 수행 및 관련업무를 지원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수소사업 기반의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이산화탄소 저감 등 친환경기술을 보유한 로우카본이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순천 해룡산단내 수소융복합시설 구축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협력 및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국가스기술공사의 수소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기술력과 경험이 로우카본의 이산화황 저감기술,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CCUS) 기술 등 다양한 환경제품 포트폴리오와 유기적으로 융합, 시너지를 창출해 탄소중립과 수소 경제로의 전환 등 시대변화 요구에도 적극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