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상 항공업체와 함께 AAM 기체 개발 가속화
세계 최고 항공엔진 보유 롤스로이스, 사프란과 MOU
2050년 항공기 배출가스 ‘제로’화 목표달성 기여 기대

[에너지신문] 현대자동차그룹이 파리 에어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영국의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 업계를 이끌고 있는 항공업계의 주요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AAM(Advanced Air Mobility) 개발 속도를 높인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판버러 에어쇼 현장을 찾아 웨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판버러 에어쇼 현장을 찾아 웨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판버러 에어쇼 현장을 찾아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고 주요 항공업체 최고 경영진들과 면담하는 등 AAM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영국의 항공기 엔진 제조회사인 롤스로이스와 지난 18일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의선 회장과 신재원 사장 등은 슈퍼널 부스를 찾은 워렌 이스트(Warren East) 롤스로이스 CEO 와 함께 부스를 둘러보고 새롭게 공개한 UAM 인테리어 콘셉트 목업에도 탑승했으며,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롤스로이스는 1906년 설립된 영국의 항공기 엔진 회사로 항공 우주 및 군수, 에너지, 선박 등의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개발중인 RAM 기체의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 및 배터리 추진 시스템, 그리고 슈퍼널이 개발 중인 UAM 기체의 배터리 추진 시스템에 대한 공동연구를 2025년까지 수행하게 됐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미래 항공업계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나아가 2050년까지 항공기의 배출가스를 ‘제로’화하겠다는 항공업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같은 날 슈퍼널 전시 부스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프랑스 항공 엔진기업인 사프란(Safran)과의 업무협약식도 진행됐다.

사프란은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항공기 엔진 및 로켓 엔진 등 다양한 항공 우주 및 방위 관련 장비를 설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사프란은 현대자동차그룹의 AAM 기체에 탑재될 추진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됐다.

이밖에 정의선 회장은 판버러 에어쇼에서 보잉(Boeing) 등 주요 항공업체의 최고 경영진과 만나 AAM 사업이 나아갈 방향성을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항공업계의 주요 업체와 이뤄진 업무협약과 면담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Mobility Solution Provider)’로서 항공업계에서까지 주요 플레이어로 인정받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UAM 법인인 슈퍼널은 AAM 생태계를 이끌어 가기 위해 항공업계의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슈퍼널이 영국의 버티포트 스타트업인 어반에어포트(Urban Airpor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도심 내 교통허브 건설에 대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판버러 에어쇼에서 슈퍼널은 항공기 배터리 제조업체인 EPS(Electric Power System)와 UAM 배터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EPS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은 기존 배터리보다 안전하고 가벼운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