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출범
2031년까지 10년간 총 사업비 2540억원 투입
조선산업 인력부족에 정부 추가방안 마련키로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 비전 및 목표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 비전 및 목표

[에너지신문] 친환경 선박 및 관련 기자재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본격적인 친환경 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이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15일 부산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출범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최근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사업은 국제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 및 관련 기자재들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양 정부 부처가 10년동안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제해사기구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 온실가스 총 배출량 50% 감축을 목표로 2023년 목표를 상향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 추진하는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 사업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이 전문기관으로 참여한다.

올해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총 사업비 2540억원(국비 1873억원, 민간 667억원)을 투입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중·대형 친환경 선박 및 구성시스템들의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조기 상용화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친환경 선박은 선박 엔진의 연료 전환(암모니아, 수소 등), 연료전지·배터리 등 전기추진 및 에너지 최적화 시스템 등을 탑재해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2030년까지 수소·암모니아 기반의 무탄소 추진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시험·실증 및 국제 표준화(ISO)와 IMO 의제 개발 활동을 동시에 진행해 우리나라 기술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출범한 통합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개발 분야와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실증 분야로 구성된다.

개발 분야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실증 분야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주관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선ㆍ해운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 산업부와 해수부의 협력을 기반으로 IMO 온실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핵심ㆍ설계기술 △시험평가ㆍ실증기술 △해상실증 △표준화 및 제도 개선 등 4대 전략분야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속한 기술자문위원회 운영을 통해 산업계ㆍ학계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 내 기술개발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사업에서 개발되는 기술들을 적용해 미래 친환경선박 시장을 주도하는 조선강국 위상을 이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통합사업단이 우리 조선산업의 질적 성장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당부하고, 제품들의 개발 및 실증과 조속한 상용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의 협력도 요청했다.

이날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을 방문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선조선, HJ중공업, 조선협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인력 현안 간담회’를 가졌다.

최근 인력 부족 상황을 겪고있는 국내 조선업계의 인력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 청취를 통해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간담회에서는 △외국인력 도입 활성화를 위한 방안 △안정적인 인력 수급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 △조선업 인력수급 애로 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됐다.

장영진 차관은 최근 국내 조선산업 수주실적 개선이 생산(선박건조)으로 이어지는 시점에서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방안에 대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최근 가속화되는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를 이끌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와 업계의 협력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장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현장의 생산인력 부족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환경규제 강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친환경·스마트 선박 R&D 등 전문기술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업계는 E-7(기능인력), E-9(단순노무인력) 등 비자제도 개선을 통한 외국인력 도입 활성화 방안과 함께 조선산업 내 안정적인 인력수급을 위한 정부지원 및 주 52시간제 등 제도개선 필요 등을 건의했다.

이에 장영진 차관은 “그간 산업부가 현장 생산인력 수요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올해 외국인력 비자제도 개선, 생산인력양성 사업 확대 등을 추진했다”라며 “먼저 현재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추가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특히 외국인력 도입과 관련, 장 차관은 “인력수요처인 조선사가 협력사, 외국인력 중개업체, 현지 송출업체 등과 협력해 개선된 제도에 따라 외국인력이 신속하게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라며 “아울러 작업환경 개선 등을 통해 국내인력 유입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추가적인 비자제도 개선사항, 주52시간제도 관련 건의 등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도 산업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며 “현장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선산업 인력부족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친환경선박 현재와 미래
▲ 친환경선박 현재와 미래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추진전략
▲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개발사업 추진전략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