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1월 총 3차수 운영...물류·유통 300명, IT분야 60명 인재양성 목표

[에너지신문] KPC한국생산성본부와 한국통합물류협회는 물류·유통산업과 AI융합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산업계 리더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7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수에 걸쳐 ‘2022년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교육(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을 실시한다.

▲ 물류유통부문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 모집 포스터.
▲ 물류유통부문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 모집 포스터.

해당 교육은 대상에 따라 리더교육, 중간관리자급 교육, AI융합전문가 교육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KPC는 이중 중간관리자, AI융합전문가 교육을 특화해 운영한다. 물류·유통업에 재직하는 중간관리자 교육생 300명, IT 실무자 및 IT부문에 경력이 있는 재취업자교육생 60명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KPC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교육은 △코딩 없이 AI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 기본과정 △유통물류 산업 내 이슈를 AI기술을 바탕으로 해결해보는 중간관리자 심화과정 △물류유통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AI서비스를 개발해보는 AI융합전문가 과정으로 구성된다. 물류유통 산업 내 주요 이슈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습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실효성이 높다는 점이 해당 교육과정의 가장 큰 장점이다.

해당 교육은 7월부터 11월까지 총 3차수에 걸쳐 운영된다. 7월 4일 첫 강의를 시작으로 1차수 교육과정이 진행되며, 이와 함께 각각 9, 11월 개강하는 2, 3차수 교육생 모집을 병행하고 있다.

총 6일 48시간 강의로, ZOOM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주 1일씩 6주간 진행된다. 해당 교육과정에는 디지털 전환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이경상 KAIST 교수 및 물류·유통업 전문 컨설턴트인 마종수 한국유통연수원 교수를 비롯해 혁신 물류·유통업계 기업 대표 등이 강사진으로 나선다.

교육신청은 KPC 홈페이지(www.kpc.or.kr)를 통해 가능하며, 해당 분야 중간관리자 또는 IT부문 관련 경력자라면 수강할 수 있다. 교육비는 과정별 5만원이다.

KPC 직무교육센터의 유승경 연구원은 "물류유통분야 재직자들의 AI 역량이 강화된다면 기업 간 디지털 역량 격차가 해소됨과 동시에 물류유통 산업 내 수익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물류유통분야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 생산성 향상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