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 미래전략 등 4개 안건 보고

김황식 국무총리가 당부의 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6일 정부중앙청사 대회의실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 중소기업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차 보고대회를 개최해 △그린카 미래전략 △전자문서를 통한 녹색경제 활성화 방안 △녹색 교육 활성화 방안 △2010 생생도시 선정등 4개 안건을 보고했다.

정부는 세계적인 그린카 개발 경쟁에 대응하여 2015년까지 4조8000원을 투입해 ‘글로벌 그린카 기술 4대 강국‘으로 도약하고 그린카 점유율을 내수시장의 21%까지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클린디젤 등 차종별 그린카 양산 로드맵을 제시해 완성차社 및 부품업체의 적극적인 양산설비 투자를 유도하고 8대 핵심부품을 지정, 전략적인 R&D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그린카 초기시장 창출 및 보급기반 확충을 위해 공공분야에서 보급하는 201~2012년 생산 전기차에 대해 2000만원 한도내에서 가솔린 차량과 가격차의 50%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서울시는 중앙정부의 그린카 전략과 병행하면서 2020년까지 전기차 12만대를 보급해 세계 글로벌 TOP 전기차 선도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연간 1220만톤에 달하는 탄소 배출의 주범이자 매년 28조원의 사회적 비용이 드는 종이문서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전자서명법’과 ‘전자거래기본법’을 개정해 은행 등의 종이/전자화 문서 이중보관 관행을 개선하고 민간(공인센터)과 정부(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의 전자문서 유통을 단계적으로 연계해 나가기로 했다.

(사)한국초중고등학교교장총연합회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녹색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언했다.

한국초중고등학교교장총연합회 대표인 이기봉 교장(봉은중)은 녹색 교육 활성화를 위해 체험, 실천 중심의 녹색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담당교사 양성과 녹색교육 네트워크 구성, 녹색교육 중점학교 지정 등 본격적인 녹색교육 시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교육과학기술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교육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녹색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후속조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녹색위는 ‘2010 생생(Eco-Rich)도시’공모에서 녹색성장 모델도시로 선정된, 우수 지자체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대전광역시 대덕구가 대통령 표창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와 경상북도 영주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