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인재양성 에너지혁신연구센터' 군산 유치
'해상풍력 인재양성 에너지혁신연구센터' 군산 유치
  • 권준범 기자
  • 승인 2022.06.08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연구센터 구축사업 군산시 선정… 86억원 규모
최정상급 인력양성 및 미래 핵심기술 인큐베이터 구축

[에너지신문] 군산시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풍력 지지구조 시스템 에너지 혁신연구센터'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에너지 혁신연구센터는 정부의 에너지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우수인력을 양성, 에너지 산업계로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부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및 해상풍력 발전방안에 따른 연구 인프라 구축으로 대한민국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
▲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현재 풍력발전의 핵심부품 국산화율은 34%에 불과하다.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앞두고 핵심부품 국산화와 국내 제품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문인력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군산시는 2028년까지 6년간 국비 60억원을 포함해 총 86억원을 투입, 풍력지지구조시스템 분야 고급전문 인력양성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해상풍력 대표 연구기관인 군산대가 인력양성을 주관하고 삼성중공업, 현대스틸산업 등 10개기업이 공동 참여한다.

군산이 지역구인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군산이 해상풍력 분야 최정상급 인재 육성의 요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새만금을 품고 있는 군산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특화된 지자체가 되도록 법적⋅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권준범 기자
권준범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