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수소 펀드 조성...수소 中企에 ‘단비’
가스공사, 수소 펀드 조성...수소 中企에 ‘단비’
  • 최인수 기자
  • 승인 2022.05.3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과 손잡고 펀드 1500억원 운영...수소 기술개발 지원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가 IBK기업은행과 함께 총 1500억원에 달하는 ‘수소산업 발전 펀드’를 조성·운영키로 함에 따라 중소기업의 수소 생태계 조성에 단비가 될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는 31일 이승 가스공사 경영관리부사장과 최광진 IBK기업은행 부행장 등 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국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산업 발전 펀드 운영 협약’을 맺었다.

▲ 가스공사가 31일 IBK기업은행과 국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산업 발전 펀드 운영 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가스공사가 31일 IBK기업은행과 국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산업 발전 펀드 운영 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가스공사는 IBK기업은행과 함께 1:1 매칭 방식으로 총 1500억원에 달하는 ‘수소산업 발전 펀드’를 조성·운영해 수소 분야 중소기업에게 저금리 자금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국내 수소 생태계를 집중 육성키로 했다.

앞으로 가스공사 추천을 받은 수소 기자재·기술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이 전국 IBK기업은행 지점을 방문하면 이 펀드를 통해 시중 금리 대비 연간 최대 2.85%p(기본 1.45%p, 거래기여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4%p)까지 저렴하게 우선 대출이 가능하다.

가스공사는 지난 2015년부터 IBK기업은행 및 DGB대구은행과 함께 총 18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하고 매년 800여 곳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시중 금리보다 저렴하게 대출해 연간 약 25억원에 달하는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유동성 지원을 해왔다.

가스공사는 최근 동반성장펀드가 만기 도래하자 해지 예탁금을 활용해 자사의 사업 전략 방향에 맞게 수소산업 발전 펀드를 새롭게 마련하게 됐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펀드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지난달 20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에서 전년 대비 2단계 상승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가스공사는 △한국형 뉴딜 창업기업 발굴·육성 △거래 중소기업에 대한 상생 결제 및 하도급 지킴이 확대 △중소기업과의 기술 개발 협력을 통한 국산화 노력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 구축 및 우선 구매 △동반성장펀드 조성 및 저리 대출을 통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금융비용 절감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집중 시행한 실적을 인정받았다.

최인수 기자
최인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