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제품 유통분야 반부패·청렴 강화로 청렴문화 확산
“청렴 윤리경영 문화 조성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갈 것”

[에너지신문] 한국석유관리원과 한국석유유통협회는 23일 부정부패 없는 공정한 청렴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렴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석유제품 유통분야 반부패·청렴 민관 협력 강화를 다짐했다.

▲ 이용구 석유관리원 경영이사와 이계방 석유유통협회 부회장(왼쪽)이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이용구 석유관리원 경영이사와 이계방 석유유통협회 부회장(왼쪽)이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깨끗한 업무수행을 위해 △이해충돌 상황 방지 △권한을 이용한 부당한 요구 금지 △석유유통시장 자정 노력 △임직원-회원사 대상 청렴교육 지속 실시 등 다양한 청렴활동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임직원의 반부패 역량 강화와 이해충돌방지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지난 16일부터 3주간 ‘이해충돌방지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사적 이해관계 집중신고기간 운영 △이해충돌방지 신고 시스템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차동형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석유관리원은 청렴문화 조성에 적극 노력, 지난해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최우수)과 ‘공공기관 청렴도’ 2등급(우수)을 달성한 바 있다”며 “이번 협회와의 청렴실천협약을 뜻깊게 생각하며, 양기관이 협력해 청렴 윤리경영 문화 조성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