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연합회,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보고

사단법인 한국초중고등학교장총연합회(이사장 이기봉, 서울봉은중학교장)은 일상생활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견인할 글로벌 우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6일 김황식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보고했다.

이기봉 연합회 이사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의 학교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해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놀고 공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6가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이기봉 이사장은 어릴 때의 습관이 평생 동안 영향을 미침을 감안해 환경교육 시에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체험위주의 교육을 보다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체화교육을 시키기 위해서는 우수교사 확보, 교재개발 및 체험시설 등의 확충이 중요하며 정부에 권역별 환경교육센터를 설치하고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줄 것 등도 건의했다.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미래성장 동력인 녹색성장 분야에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유인할 수 있게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생동아리를 활성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우수사례들을 학생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경진대회나 박람회를 개최해 줄 것도 정부에 건의했다.

아울러 학교시설공사에는 친환경제품을 쓰도록 관련기준을 강화하고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을 함유한 학용품의 유통을 차단하는 적절한 대책을 수립해 줄 것과 교육당국에서는 환경교육의 차원에서 기상이변에 따른 재해 대처 매뉴얼이나 행동요령 등을 제작 보급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기봉 이사장은 “지난 60년 동안 우리나라 경제가 고속성장하고 사회전반에 민주주의가 정착하게 된 근간은 무엇보다도 ‘교육의 힘’이었다”라며 “70년대의 새마을운동과 90년대의 정보화교육 등이 국가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듯이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의 중심축은 저탄소 녹색성장 교육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