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다변화·균형 정책 필요”

[에너지신문] 국제에너지기구(IEA) 보도자료에 의하면 2018년 전 세계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CO₂)중 24%가 수송연료에서 발생됐다고 보도했다.

따라서 각 국은 내연기관차를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인식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환경규제 정책과 친환경차 보급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새 정부도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등록금지’ 공약을 내놓고 전기차 육성정책을 강력히 펼 것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500만대를 돌파했다. 이들 자동차 모두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전기차가 많아질수록 발전하는 전기량은 증가할 것이고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문제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 미국, 일본 등은 전기차·천연가스차(CNG, LNG) 보급 지원을 함께하고 있다.

유럽은 2021년까지 엔진성능과 효율, 환경성이 뛰어난 액화천연가스차를 보급하기 위해서 500개 LNG충전소를 설치했다.

이는 전년대비 140% 이상 증가한 수치다. 미국은 현재 17만 5000대의 천연가스차가 운행 중이며 1610개의 천연가스 충전소(CNG. LNG)가 있다. 일본은 전기, 수소, CNG, LNG, LPG차량을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도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등록을 금지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차 종류를 다변화하고 균형있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우리는 2000년부터 노선버스 3만 2000대를 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여왔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전기·수소차 우선 보급 정책으로 그동안 애써 보급한 천연가스 노선버스가 전기·수소버스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천연가스버스는 2만 6000대로 줄었다.

수송용 천연가스 공급량도 약 20% 감소됐다. 한 쪽으로 치우친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피해는 고스란히 충전사업자의 몫이 됐다.

일본은 올해 4월 액화수소 운반(75톤) 실증 실험에 들어갔다. 호주에서 갈탄으로 수소를 만들어 800분의 1로 부피를 줄인 후 영하 253C 극초저온의 액화수소를 운반하는 실증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호주에서 생산된 수소는 1kg에 4달러로 공급되며 대량 생산 시 2달러까지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수소 1kg으로 100km(승용차)를 달릴 수 있어 수소는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이다. 따라서 정부의 신속한 도입 결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지난해까지 170기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 천연가스를 700C 고온에서 개질한 수소를 대형 튜브트레일러에 250kg 담아 운반해서 충전하는 현재의 수소충전방식은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800Bar 초고압으로 충전하는 과정에서도 크고 작은 결함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충전시설의 국산화율도 40% 미만으로 유지보수 비용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현장에서 발생 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서 AI(인공지능)를 이용한 플랫폼 개발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