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잠정실적 발표…매출액 5조 5863억 8.3% 증가
영업익 826억 기록…“고부가 제품 확대로 수익성 창출”

[에너지신문] 롯데케미칼이 13일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연결기준)에 따르면, 매출액 5조 5863억원, 영업이익 826억원을 기록, 전분기대비 매출액은 8.3%, 영업이익은 18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롯데케미칼 로고.
▲ 롯데케미칼 로고.

롯데케미칼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제품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고객처 확보를 통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국제유가 폭등, 중국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조치 등 외부 변수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하락했다”고 1분기 실적에 대해 평가했다.

롯데케미칼과 주요 자회사의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기초소재사업은 매출액 3조 4747억원, 영업이익 170억원을 기록했다. 식품 포장용, 의료용, 태양광용 소재 등에서 높은 수요를 보였으나,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원료가 상승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조치로 수요 회복이 둔화되며 수익성은 제한적인 상승폭을 보였다.

첨단소재사업은 중국의 봉쇄조치와 전방산업의 제한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미주‧유럽지역을 중심으로 견조한 수요를 보이며 매출액 1조 3142억원, 영업이익 54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상승했다.

롯데케미칼타이탄은 매출액 7913억원, 영업이익 74억원을 기록하며 고유가에 따른 원재료 부담 증가 및 중국의 봉쇄조치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수익성이 하락했다.

LC USA는 셰일가스 기반의 에탄을 원료로 활용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며 매출액 1623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케미칼은 2분기 실적에 대해 “고유가 상황이 이어지고 중국 봉쇄조치 장기화 등 시장 불안정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여수공장의 대규모 정기보수 계획에 따라 손익 개선의 여지는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고부가 제품 확대 및 원가경쟁력 제고, 영업력 강화 등을 통해 기존사업의 수익성 창출에 힘쓰는 한편, 수소‧배터리소재 사업의 본격적인 실행과 친환경‧Recycle 제품 확대 등 미래사업 역량을 확대, 지속가능 성장의 토대를 구축해 나갈 것”이며 “주주가치 확대 및 ESG 경영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