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온실가스 감축 역량 갖춘 사업가 발굴
산업부, 온실가스 감축 역량 갖춘 사업가 발굴
  • 정애 기자
  • 승인 2022.04.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협약대응 한-개도국협력사업 공고…온실가스감축 사업 활성화
에너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온실가스 국제 감축사업 연계 확대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기후변화협약대응 한-개도국협력사업’ 신규 과제를 공고하고, 온실가스감축사업 발굴 역량을 가진 사업자를 찾는다.

산업부는 25일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 기후변화협약대응 한-개도국협력사업 신규 과제를 알리고, 기후변화대응 분야 전문성을 보유하고, 파리협정 제6조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특화된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그간 이 사업은 개도국 및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개도국의 에너지 정책자문 및 소규모 인프라 구축 등을 위주로 지원해 왔다.

하지만 산업부는 앞으로 에너지 ODA사업이 우리 기업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과도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사업 방향을 보완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해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필요한 유용한 현지정보 확보와 현지 협력네트워크 구축 강화를 위해 개도국의 NDC 이행체계 모니터링과 DOE 역량 강화를 중점 지원한다.

또한 ODA 사업이 국제감축사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수원국 수요 중심의 단편적인 프로젝트 지원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연계된 인프라 구축에 우선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에너지효율 시험소 구축,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 등이다.

여기에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와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등 국제기구들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개도국의 유망 온실가스감축사업 발굴 및 국내 기업의 해외감축사업 참여에도 적극 동참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개편을 통해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역량을 제고하고, 전지구적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면서도, 우리 기업의 해외온실가스 감축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애 기자
정애 기자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