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상업 운영 시작…강원지역 관광객 수소충전 편의성 향상

[에너지신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가 구축한 하이넷 내린천휴게소(양양방향) 수소충전소가 15일부터 상업운영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강원도를 찾는 수소차 운전자들의 충전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하이넷 내린천휴게소 수소충전소 외경.
▲ 하이넷 내린천휴게소 수소충전소 외경.

서울-양양 고속도로 내 위치한 하이넷 내린천휴게소(양양방향) 수소충전소는 한국도로공사가 공고한 ‘2020년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사업자로 하이넷이 선정, 하이넷과 한국도로공사는 각각 15억원씩 총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구축했다.

내린천휴게소는 국내 최초로 구축된 상공형 휴게소로 2017년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 이후 서울(수도권 포함)에서 춘천·속초 등 강원도 내륙과 동북부 해안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해가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어 강원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수소 충전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내린천휴게소에는 전기차 충전소도 설치돼 있어 휴게소 방문객들은 다양한 친환경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넷 내린천휴게소(양양방향) 수소충전소는 개소 후 6월 30일까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하루 9시간 운영될 예정이며, 이후부터 변경되는 상세 운영시간은 하이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충전소에는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을 배치,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며,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7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일 평균 14대 이상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하이넷은 지난주 부산의 3번째 수소충전소인 하이넷 부산정관 수소충전소를 개소하는 등 수소충전인프라 확산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도경환 하이넷 사장은 “하이넷의 25번째인 내린천휴게소 수소충전소의 개장으로 고속도로 이용객들의 충전 편의성 증대에 앞장설 것”이라며 “앞으로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협력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