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업자 수익성 향상 및 계통 안정 기대

[에너지신문] 중부발전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수익 향상 및 계통 안정을 위한 전력중개자원 230MW를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전력중개사업은 가상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의 첫걸음으로 중개사업자가 전국에 분산돼 있는 태양광, 풍력자원을 모아 전력중개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참여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설비용량 20MW 이하의 소규모 전력자원은 집합자원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20MW 초과 개별자원은 위탁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중부발전은 지난해 전력중개사업 및 발전량 예측제도 시행을 위한 분산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분산에너지 통합 관제를 위한 '신재생모아센터'를 운영 중이다.

특히 날씨 변동이 심해 발전량 예측이 까다로운 제주지역에 발전사 최초로 중개자원을 모집, 발전량 예측제도에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제주지역의 태양광자원 모집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중부발전은 올해 1월부터 전력중개 예측제도에 참여한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첫 수익 정산을 시작했다. 1MW 발전사업자 기준 연간 약 220만원의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20년간 약 4400만원의 수익이 기대된다.

오는 2025년까지 소규모 태양광 자원 및 풍력 발전량 예측성 향상을 통한 대규모 풍력자원 모집 등 약 4GW의 VPP자원을 모집할 계획인 중부발전은 빅데이터 플랫폼, 신재생통합관제센터를 활용한 신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 한국중부발전 본사 전경.
▲ 한국중부발전 본사 전경.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