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라인프로젝트에 설계‧엔지니어링 종합솔루션 공급
39억달러 규모 인도네시아 최초 나프타크래커 건설 프로젝트

[에너지신문] 엔지니어링 및 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의 글로벌 리더 아비바가 롯데케미칼의 대규모 해외 프로젝트에(인도네시아 라인 프로젝트) 아비바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에 초대형 석유화학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효율적인 도면과 설계, 운영관리 및 엔지니어링을 위해 △아비바 P&ID(AVEVA™ P&ID) △아비바 E3D 디자인 (AVEVA™ E3D Design) △아비바 엔터프라이즈 자원(AVEVA™ Enterprise Resource Management) 등 다양한 아비바의 솔루션이 대거 적용된다.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 반텐 주에 사업비 39억달러 규모의 초대형 석유화학단지를 조성하는 라인프로젝트를 올해 착공해 2025년 상업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은 동남아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도네시아 내 석유화학제품의 기초원료를 생산하는 시설인 나프타크래커(NCC) 건설을 목표하고 있다.

이번에 도입되는 아비바 솔루션은 통합된 설비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최적화해 시설 전반의 업무 관리 가시성을 높여준다. 또한 정확한 데이터 및 산업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작업자들이 플랜트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례로, 인공지능(AI) 기술이 더해진 업계 최고의 엔지니어링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아비바 E3D 디자인(AVEVA E3D Design)을 활용해 신속하고 간소화된 플랜트 설계 프로세스를 확보, 엔지니어링의 품질과 효율성을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아비바 P&ID(AVEVA P&ID)를 활용, 데이터 기반 설계 관리가 가능하고 아비바 엔터프라이즈 자원 관리(AVEVA Enterprise Resource Management)로 조달 및 물류, 제작 및 시공 계획 및 통제에 이르기까지 초기 프로젝트 계획 및 자재 정의를 자동화해 전체 프로젝트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오재진 아비바코리아 대표는 “롯데케미칼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초대형 규모 사업에 동참할 수 있게 돼 매우 영광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공급한 솔루션들은 석유화학산업의 시설 설계와 운영 및 엔지니어링에 최적화된 아비바의 하이엔드 솔루션의 집약체라 할 수 있다”며 “향후 롯데케미칼과 함께 국내외 석유화학산업 역사의 마일스톤을 만들 수 있도록 아비바의 최고 솔루션으로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