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에너지연구원, 삼성SDI 등과 에기평 공모과제 수행
배터리 재사용·재제조로 신품 대비 30% 가격 공급 목표

[에너지신문]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순환 생태계 기반 구축과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 태양광과 연계한 2MWh급 ESS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에너지기술평가원 공모로 선정된 연구과제는 녹색에너지연구원, 보성파워텍, 삼성SDI, 인셀, 바이오코엔, 한국전지연구조합 등이 참여해 기술개발 및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사업비는 총 53억 4700만원으로 정부출연금 38억 3400만원, 과제 참여기업이 15억 1300만원을 부담해 오는 2024년 말까지 과제를 추진하게 된다.

녹색에너지연구원 전경.
▲ 녹색에너지연구원 전경.

이번 과제는 지역 에너지밸리에 구축된 태양광 발전시설과 연계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 2MWh급 ESS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최적화 운영방안 실증 및 시스템 표준화 마련, 시험 인증 체계 등을 구축하게 된다.

특히 수명 종료된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한 ESS 기술개발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으로 환경문제를 5~7년 유예하고, 폐 배터리 재사용·재제조 등으로 신품 대비 약 30% 가격 공급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주동식 녹색에너지연구원장은 "이번 연구과제 수행으로 기존 전력망과 분리된 소규모 섬에 태양광, 풍력 등의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과 독립형 전력공급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녹에연은 2019년 지자제 보조사업으로 국비 등 227억원의 사업비로 전지협회,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17개사와 함께 EV·ESS 사용 후 배터리 자원화센터도 오는 2024년까지 구축하는 등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