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원전본부 및 삼척LNG기지 안전관리 및 비상대응체계 점검

[에너지신문]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전본부와 한국가스공사 삼척 LNG기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경북·강원 산불관련 주요 에너지시설의 안전관리 실태 및 비상대응체계 점검을 위해 이뤄졌다.

한울원전본부는 현재 6기(한울 1~6호기)의 원전을 운영중이며, 2기(신한울 1,2호기)를 건설 중으로 국내 원전의 약 30%를 담당하고 있다.

삼척 LNG기지는 세계 최대 27만kl급 LNG 저장탱크를 세계 최초로 건설·운영 중으로 국민에너지인 천연가스를 강원 및 영남권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핵심 에너지 기반시설이다.

▲ 신한울 1,2호기 전경.
▲ 신한울 1,2호기 전경.

문승욱 장관은 이번 산불과 관련한 방재활동 및 피해현황을 보고받고 재난재해 대응 및 훈련계획을 점검한 후 다양한 재난재해에 대비한 에너지 시설의 철저한 안전 예방 및 대응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건조한 기후로 인한 산불의 대형화, 장기화의 우려 속에서 한수원과 가스공사가 자체 재난관리 매뉴얼에 따라 적기 대응, 전력 및 천연가스 공급에 차질없이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한 노고를 치하한다.

또한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한 주 공급원으로서 원전 운영의 철저한 안전관리와 천연가스의 안정적 수급관리를 주문했다. 운영중인 원전(24기)은 충분히 활용하는 한편, 건설중인 신한울 1,2호기 및 신고리 5,6호기는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하면서 속도감 있게 완공해주기를 한수원에 당부했다.

특히 신한울 1호기의 주제어실과 사용후연료저장조 등을 방문, 한울본부에서 시험운전 중인 신한울 1,2호기가 신속한 테스트를 거쳐 차질없이 준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해주기를 당부했다.

더불어 우크라이나 사태 심화로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가스공사간 적극적인 협조와 종합적인 대응조치로 동절기 위기를 성공적으로 대응한 성과를 언급하고, 향후에도 천연가스의 안정적인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가스공사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