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화학산업 포럼 개최…2022년 화학산업 발전방안 마련
5개 분과 문제 취합해 정책 지원방안 마련…상반기 발표 예정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산·학·연·관 100여명이 참여하는 ‘화학산업 포럼’ 출범식을 갖고 화학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현재 화학산업은 △범용제품의 공급과잉 우려 △탄소중립 시나리오 이행 부담 △원료 수급환경 악화 △플라스틱 사용규제 강화 등으로 관련 기업들의 기존 영위 사업이 전방위적인 위기에 노출돼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석유화학 △플라스틱 △정밀화학 △공급망 △인프라 등 5개 분과로 구성, 3개월간 포럼을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석유화학분과는 CO₂ 감축을 위한 원료‧연료를 대체하고 공정전환 등을 논의하고 플라스틱분과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플라스틱업체들의 고부가가치화, 자동화 도입 지원, 생분해성 플라스틱 활성화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밀화학분과는 아직도 선진국에 의존적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미래차, 에너지 등의 전방산업의 미래 핵심소재 지원방안을 찾고, 공급망‧인프라분과는 공급망의 안정화방안과 기업투자에 애로가 있는 규제개선 과제 등을 찾아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산업부는 화학산업 포럼을 운영하여 각 분과에서 제안한 문제와 과제를 취합해 정책 지원방안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탄소중립 이행과 공급망 안정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화학산업 포럼’을 통해 산업생태계 변화에 따른 대한민국 화학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올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각 전문가들도 다양한 아이디어와 치열한 논의를 통해 각 기업들이 기존 사업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모든 포럼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이날 포럼의 세미나에서는 한화투자증권과 LG경영연구원에서 ‘화학산업의 최신동향’과 ‘글로벌 화학기업의 지속가능한 전략’을 발표해 국내 화학산업의 미래를 제시했다.

특히 친환경 글로벌 규제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 화학산업의 친환경 전환 등이 앞으로 포럼 내에서 핵심 의제로 대두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