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폐지‧신한울3,4 재개 공약...원자력계 기대감 고조
신재생 업계, 지원 축소 우려 속 “차기 정부와 소통 기대”

[에너지신문]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승리한 가운데 에너지 산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환호하는 쪽은 원자력계다. 윤석열 당선인이 ‘탈원전 폐지’를 일찌감치 공약으로 내걸면서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그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강하게 반발해왔던 원자력 학계 및 원전 산업계는 세계 최고의 원전 강국을 육성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약속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차기 정부는 먼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함께 SMR(소형모듈원자로)과 같은 차세대 원전 기술개발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현재 20%대 중후반인 원자력발전 비중도 30%대로 늘리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두산중공업은 경남 창원 본사에서 제작을 마친 신한울 원전 1호기용 APR 1400 원자로를 사내부두를 통해 출하하고 있다.
▲ 윤석열 당선인의 탈원전 백지화 공약에 업계의 기대감이 크다. 사진은 두산중공업이 제작한 신한울 1호기용 APR 1400 원자로.

침체된 국내 원전 생태계 활성화와 함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원전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원전을 주축으로 수소, 신재생에너지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 우선시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의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LNG 발전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원전 부활의 당위성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원전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 역시 공약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언급하는 등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를 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향후 원전 산업 육성에 있어 윤석열 후보가 보다 명확한 입장을 발표했고, 결국 윤 후보가 당선되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한층 커졌다”고 밝혔다.

반면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경우 이번 대선 결과에 긴장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그간 보급률이 크게 증가한 태양광과 풍력이지만, 이번 정권 교체로 인해 그 기세가 꺾일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해줌의 아파트태양광 설치 전경.
▲아파트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설비. 재생에너지 업계는 이번 정권 교체에 민감한 입장이다.

물론 윤 당선인도 선거 기간 중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강조했으며, ‘청정에너지 글로벌 Top3 기술강국’을 실현하겠다는 공약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원전 확대 기조 속에서 현재와 같은 적극적인 정부 지원에는 미치지 못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중이다. 특히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이 태양광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는 만큼, 정권 교체로 인해 득보다는 실이 많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태양광 업계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목적으로 원전을 다시 확대해나갈 경우 현 정부와 같은 수준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기술개발 지원은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만 “윤 당선인도 그간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만큼 업계와 충분히 소통해 나갈 것으로 기대해본다”고 언급했다.

차기 정부의 구체적인 에너지 정책은 윤 당선인이 제20대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하는 5월 이후에나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원전 산업계의 기대감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신재생 업계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두 마리 토끼 잡기’가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 분야 초기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