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 사태 관련, 석유시장 안정 위해 IEA와 협의‧결정

[에너지신문] 정부가 5일 석유시장 안정을 위해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의, 비축유 442만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 정부가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의, 비축유 442만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 정부가 국제에너지기구(IEA)와 협의, 비축유 442만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지난 1일 IEA 장관급 이사회에서는 러시아 침공 이후 석유 가격 급등뿐만 아니라 공급 차질 발생 가능성도 심화됐다는 인식 공유 하에 약 6000만배럴 규모의 비축유 방출을 합의한 바 있다.

이후 회원국 간 방출물량 등에 대해 긴밀히 조율한 끝에 최종적으로 IEA 전체 총 6171만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총 442만배럴 수준을 방출키로 한 것이다.

최근 국제유가가 배럴당 112.93달러(2일 브렌트유 기준) 수준으로 2014년 6월 이후 최고치 기록했다.

IEA 분석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침공으로 인해 △흑해 연안 선박 공급 차질 △러시아 SWIFT 배제조치 △OPEC+ 산유국들의 증산능력 제한 등에 따라 석유시장 공급차질 발생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우디, UAE 등 산유국들이 추가적인 증산을 계획하고 있으나 공급 부족분을 충족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임에 따라, IEA 국제공조를 통해 일 평균 약 200만배럴씩 30일간 추가적인 공급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비축유 방출은 지난해 12월 미국, 일본 등 동맹국과 공동 방출에 동참한 이후 약 3개월만에 추가적으로 시행하는 조치이며, 당시 정부는 317만배럴 규모 정부 비축유 방출을 시행했다.

정부는 비축유 방출을 통해 국·내외 석유시장 안정을 도모함은 물론, 러시아 침공 관련 에너지 자원이 지정학적 도구로 활용될 수 없다는 미국 등 IEA 회원국의 의지를 같이하고자 했다.

한편, 이번 방출 시에도 정부 비축유는 국가별 IEA 석유비축량 권고기준인 90일 이상을 상회하는 물량을 보유해 추가적인 석유 수급위기 발생 시에도 충분히 대응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