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한중 연례환경장관회의 열어…주요 환경현안 협력 강화
기후위기 심각성 대두…각국 정책현황 공유‧협력 방안 논의

[에너지신문] 환경부가 중국 생태환경부와 함께 28일 한중 연례환경장관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미세먼지 대응과 탄소중립 이행, 생물다양성 보전 등 양국 주요 환경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중 연례환경장관회의는 2019년 2월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양국이 환경정책을 교류하고 상호협의를 통해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 정례화돼, 매년 장관급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한중 환경장관은 양국의 공통된 환경 현안인 미세먼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양국 정부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한정애 장관은 “봄철에 빈발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황룬치우 장관에게 전달하고, 지난 25일부터 우리나라가 선제적인 총력대응을 시행하고 있다”며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경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양국간 공동연구 등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한중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황룬치우 장관도 중점지역 대기오염 집중관리 등 적극적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고 있음을 설명하며, 양국의 긴밀한 환경협력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한중 간의 정책적 경험과 기술 공유, 공동연구 등에 속도를 더해 올해(2022년) 청천계획을 철저히 이행하고 심도 깊은 협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국 장관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탄소중립이 새로운 세계 질서로 부상하는 상황에서 각국의 정책현황을 공유하고 기후변화 대응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정애 장관은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성공개최(2021년 5월)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제출(‘21.12) 등 우리나라의 기후환경분야 행동 강화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과제로 △탄소중립기본법 및 기본계획 수립 등 법‧제도 강화 △탄소중립 생활실천 포인트제 도입 등 대국민 실천문화 확산 △생산‧유통‧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순환경제 도입을 위한 ‘한국형 순환경제 이행계획’을 소개했다.

한편, 환경부는 생물다양성 부문에서도 양국의 정책을 공유하고,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양국의 협력 의지를 굳건하게 다졌다.

한정애 장관은 △사육곰 종식 선언(2022년 1월) △한중 협력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따오기의 복원사업 등 우리나라의 생물다양성 보전 및 동물복지 개선 활동을 소개하며 올해 하반기 중국 쿤밍에서 열릴 예정인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에 참여,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협력과 연대를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더 나아가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를 비롯, 다양한 부문의 국제협력 무대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한정애 장관은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양국 간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한국과 중국이 1992년 수교하고 1993년 한중 환경협력협정을 체결한 이래 30여년간 환경 분야에서 긴밀한 공조를 추진해온 만큼 앞으로도 양국간 환경협력이 공고해지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