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억 투입…노후 5등급 경유차 약 8000대 조기폐차 실시
매연저감 장치설치, LPG화물차·어린이통학차량 구입도 지원

[에너지신문] 울산시가 도심지 미세먼지 저감하기 위해 ‘2022년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한다.

울산시는 총 150억원을 투입, 5등급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조기폐차(8000대) △매연저감 장치부착(800대) △LPG화물차 구입(150대) △어린이 통학차량 구입(50대) 등으로 추진된다고 24일 밝혔다.

▲ 현대차 어린이 전용 통학차량 LPG모델 스타리아 ‘킨더(Kinder)’를 선보였다.
▲ 현대차 어린이 전용 통학차량 LPG모델 스타리아 ‘킨더(Kinder)’.

조기폐차 보조금지원 금액은 보험개발원이 차량의 형식 및 연식에 따라 산정한 차량기준가액으로 결정된다.

이에 따라 5인승 이하 승용차의 경우, 조기폐차 시 기준가액의 50%를 기본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신차(중고차 1~2등급 포함) 구입 시 50%의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며 보조금 지원 최대 상한액은 300만원까지다.

신차구입을 무공해차로(전기‧수소차) 구입시는 50만원을 추가 지원된다. 단 경유차 구입은 제외된다.

또한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 하면서 LPG화물차를 구입할 경우 대당 200만원을 추가 지원하며, LPG어린이통학차량의 경우는 7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매연저감장치의 경우 생계 및 차량구입 가격이 높은 생계형(기초생활수급자등)․영업용 3.5톤이상 차량에 대해 우선 지원하며, 일반 자가용은 연식이 최근인 차량을 우선으로 지원한다.

신차 구입 신청은 오는 24일부터 3월 11일까지 인터넷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접수는 실시하지 않는다. 특히 조기폐차 신청의 경우에도 올해부터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인터넷 및 등기우편으로 접수한다.

신청서는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돼 있으며,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이 제한된다”며 “경유차 조기폐차 등 저감사업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