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개발원조 확대 및 국제 감축사업 연계 위한 전략회의 개최

[에너지신문] 환경부는 17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ODA) 및 국제감축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민관 협력방안 논의를 위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전략회의는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환경부 산하기관과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수자원·폐기물 분야 기업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전략회의에 앞서 환경부는 수자원공사와 환경공단에 국제환경협력센터 지정서를 수여했다. 국제환경협력센터는 ‘환경정책기본법’ 제27조의2에 따라 국제환경협력 중장기전략 수립, 정책조사·연구 및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 사업 등 국제환경협력사업을 수행한다.

▲ 국제환경협력센터 운영 방안.
▲ 국제환경협력센터 운영 방안.

이번 수여식으로 기존 환경산업기술원을 포함, 3곳의 환경부 산하기관에서 국제환경협력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앞으로 국제환경협력센터를 중심으로 그린뉴딜 공적개발 원조 및 국제감축사업의 체계적인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11월 영국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파리협정 6조 이행규칙이 타결됨에 따라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이 본격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환경부는 기후·환경분야에 특화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와 국제감축사업간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원조대상국의 환경분야 협력수요를 반영, 2023년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 사업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기존 물관리 중심에서 대기, 폐기물 등으로 협력분야 또한 다변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의 종합계획(마스터플랜) 수립 단계부터 국제감축사업 전환 가능성을 반영하고 연계 사업의 본보기를 개발, 감축실적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전략회의를 통해 수자원공사, 환경공단, 환경산업기술원은 각 기관의 특성과 환경분야별 전문성을 살려 국제협력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자원공사는 공적개발원조를 토대로 한 200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까리안 광역상수도 사업(2025년 1월 상업 운영개시)을 우수사례로 들며, 앞으로 댐건설과 광역상수도 사업을 수상태양광, 수열에너지 보급사업과 연계해 국제감축 사업의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환경공단은 우리나라의 다양한 환경문제 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54억원 규모의 몽골 나랑진의 매립지 온실가스감축사업(2022년 11월 이후 설비 운영) 등과 같이 폐기물, 대기질 분야 환경사업 및 국제 감축사업을 원조대상국들과 추진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990억원 규모의 이집트 폐기물자원화 사업(2025년 이후 운영 목표) 등 국내 중소 환경기업이 공적개발원조를 토대로 해외에 진출한 사례를 예시로 들며, 국내 환경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민간과 정부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환경부는 앞으로도 민관 전략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 기후환경 분야 공적개발원조의 다각적 확대와 국제감축을 위한 전략적 접근을 위한 민관 협업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앞으로 10년간은 대한민국의 ‘국가온실 가스 감축목표(NDC)’를 실천하는 모습을 국제사회에 보여줄 결정적인 시기”라며 “국내 감축과 더불어 전지구적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국제감축 사업에도 역량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