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등 ‘중동 3개국 순방 성과 확산 간담회’ 개최
석유 의존도 낮추기 위한 신사업 다각화 전력 추진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대진 통상차관보 주재로 관련 부처, 유관기관, 학계, 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동 3개국 순방 성과확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아프리카 3개국(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순방 성과를 공유하고 우리 기업의 중동지역 진출 확대를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이번 중동 3개국 순방을 통해 수소경제 및 미래·친환경 산업 협력 관련 20여건의 양해각서(MOU) 등을 체결하고, ‘한-GCC FTA 협상 재개’ 및 ‘한-이집트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동연구 개시’ 등 통해 한-중동 경제협력 확대를 기반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등 주요 기업들은 이번 정상 순방을 계기로 구축된 경제협력 기반을 토대로 다양한 사업 기회를 구체화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향후 새로운 팬데믹 위기 대응 및 공중보건 분야 등이 매우 유망한 사업 분야이며 구체적으로 ‘IT 융합 의료기기’를 중동지역에 보급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KOTRA는 “사우디 국부펀드(PIF)가 최근 넥슨, 엔씨소프트 등 온라인 게임 및 디지털 등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바이오, IT 등 신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현지 무역관을 통한 기업지원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여러 전문가들도 최근 중동지역은 자국 경제의 석유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제조업, 바이오, IT 산업 등으로 다각화 전략을 추진 중이므로 우리 기업들이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이번 대통령 순방을 통해 포스트 오일 시대 중동지역과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하고, 중동 국가들과 전통적인 에너지 및 플랜트 협력을 넘어 수소 및 바이오, IT 등 미래 친환경 산업 분야로도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강조하는 한편 “이번 순방을 계기로 중동지역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확대하는 후속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양자 및 다자 경협채널 및 기업간 협력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