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유엘피 협력...지역 중소기업 육성 방안 논의도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기술공사는 25일 보령시와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을 위해 김동일 보령시장,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사장, 백준석 유엘피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 했으며, 수소인프라 확산을 위한 상호 지원 및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해 보령시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 가스기술공사와 보령시가 25일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가스기술공사와 보령시가 25일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서에는 △보령시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원방안 △보령시 수소인프라 확산 및 협약기업의 수소 관련 기술개발 및 실증 △지역업체 기술 지원 방안 △수소 저장·운반 트레일러 연계 산업화 협력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어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수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보령시의 전략과 가스기술공사의 지원방안이 담겨있다.

가스기술공사는 다수의 수소인프라 구축·운영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공기업으로, 해당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보령시에 적합한 수소 인프라 모델 수립 및 확산에 기여하며, 자체 운영 중인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성 지원센터’의 활용뿐만 아니라 다년간의 수소분야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소 기술개발 및 중소기업 실증 지원을 통해 보령시 수소경제 활성화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저장, 운송, 활용 분야에서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특히 수소 운송 차량인 튜브트레일러 제작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기존 튜브트레일러를 보강한 450bar 튜브트레일러의 제작 및 공급에 기여할 예정이다.

유엘피는 다양한 특수 트레일러 제조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일진하이솔루스와 함께 튜브트레일러를 제작 및 공급해 보령시 수소 단가 절감 및 안전하고 경제적인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 전주기에 걸쳐 각 기관들이 밀접하게 협력할 수 있는 협력체가 마련됐고, 각 분야 전문기관들의 모임을 바탕으로 해당기관이 가진 기술력을 적극 활용한다면 강력한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공사가 가진 다양한 수소 산업의 역량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