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e-Fuel 6차 연구회 개최…‘연구보고서’ 발간
e-Fuel 보급 위해 탄소중립연료 R&D, 워킹그룹 추진

[에너지신문] “우리나라는 수소·CO₂ 생산 및 합성 공정 등 제조공정의 원천기술은 다수 확보 중이나 상용화를 위한 실증연구가 필요한 단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자동차회관에서 ‘재생합성연료(e-Fuel) 6차 연구회’를 열고, 그동안 주요 논의했던 결과를 종합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하며, e-Fuel 활용을 위한 정책적·기술적 과제를 제시했다.

▲ 산업부는 e-fuel 제5차 연구회를 갖고,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연료 의미와기술동향 및 과제를 검토했다. 사진은 재생합성연료(e-Fuel) 제4차 연구회 모습.
▲ 산업부는 e-fuel 제6차 연구회를 갖고, 그동안 주요 논의했던 결과를 종합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사진은 재생합성연료(e-Fuel) 제4차 연구회 모습.

이번 연구회는 e-Fuel 관련 기술·경제성 분석 결과 “경제성 확보가 핵심이며, 수소, CO₂ 가격을 낮추기 위한 CO₂ 흡착제 효율 향상, 합성 촉매 개발 등이 주요 과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전기·수소차의 높은 차량 가격, 인프라 구축 비용 등 고려 시 향후 e-Fuel도 전기·수소차 수준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제시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e-Fuel 예상 가격은 IEA는 2050년 리터당 0.8~1.9달러로 전망했고, 독일은 2030년 0.8~5.6달러, 일본은 1.8달러로 예측했다.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이날 연구회에 참석해 “정부도 e-Fuel 등 탄소중립연료 보급 활성화를 위해 세부 이행 계획을 마련하고 기술개발을 지속 추진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연구회 논의 결과 등 업계와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앞으로 e-Fuel 보급을 위해 R&D, 워킹그룹 운영 등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수송부문 탄소중립연료 워킹그룹을 구성, △단계별 연료·대상차종 선정 △혼합비율 및 배출가스 측면의 엔진 적용성 검증 △연료 성능 표준 수립 등 e-Fuel 기술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이행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25년까지 265억원의 예산을 투입, CCU 실증 R&D를 통해 정유공정 발생 CO₂를 포집·활용, 항공유 등 석유제품을 개발·생산하고, 품질기준 개발 등 상용화 전략 수립한다.

아울러 민·군 협력 e-Fuel 실증사업을 추진, 급격한 전동화가 어려운 군용 차량·함정 등에서도 e-Fuel 활용이 가능하도록 품질 수준을 향상·검증하고, 향후 군 협의를 거쳐 시범 적용도 추진하며, 정책연구용역을 통해 무탄소 합성에너지원 관련 제도 수립 방향, 기술개발 추진방안, 기업 지원 방안 등 설정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4월부터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동 연구회를 발족, 국내‧외 e-Fuel 정책‧연구 동향과 경제성, 국내 도입 시 과제 등을 정례적으로 논의해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