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재해 1441일 달성 기념 및 2022년 안전결의 다져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대비 안전보건관리 강화 박차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는 11일 지난해 12월 31일 무재해 6주년(1441일) 달성을 기념하고 올 한 해 무재해 기원을 위한 ‘안전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는 11일 무재해 6주년을 기념해 안전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직원들은 무재해 실천 결의문을 낭독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는 11일 무재해 6주년을 기념해 안전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직원들은 무재해 실천 결의문을 낭독했다.

산안센터는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무재해 달성에 기여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오는 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철저히 대비하고 앞으로의 결의를 다짐했다.

산안센터는 2016년 착공부터 지난해까지 1441일의 근로일 동안 단 한건의 산업재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모든 직원은 ‘안전한 일터, 건강한 근로자, 행복한 KGS 산안센터’를 목표로 안전보건관리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무사고·무재해’를 실천하기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12월말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안전결의대회에 참석한 노오선 기술이사는 “무재해 사업장 달성을 위해 그동안 각종 공정과 시설물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추진해왔으며 작업 전 안전작업허가제, KGS 안전학교 운영 등을 통해 유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확인하는 등 현장 안전점검도 정기적으로 실시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재해 없는 일터를 만들어 가기 위해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안센터는 구미 불산 누출사고(2012년) 이후 독성가스로 인한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2017년 12월 개소돼 △산업가스 잔가스 용기 및 반도체 전구체 중화처리 △산업가스 안전기기 등에 대한 성능 인증 △산업가스 전문교육 및 위탁교육 △비상대응시스템 운영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