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앤켐솔루션에 지분투자 완료…사업 협력 MOU
바이오가스 활용한 수소생산‧공급사업 등 적극 참여

[에너지신문] 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설계/제작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는 최근 바이오가스 정제 전문기업인 (주)이앤켐솔루션에 대한 지분 투자를 완료, 바이오가스 수소화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 제이엔케이히터와 이앤켐솔루션 관계자가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이엔케이히터와 이앤켐솔루션 관계자가 바이오가스 정제 및 수소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11일 (주)이앤켐솔루션와 손잡고,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및 공급 사업 등에 양사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바이오가스는 하수처리장, 쓰레기매립지, 가축분뇨처리장 등에서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메탄이 약 60%, 이산화탄소가 약 30% 정도로 구성됐으며,  그외 황화합물 및 실록산 등의 불순물이 포함돼있다. 

이 바이오가스를 부가가치가 높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와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고도 기술의 정제공정이 필요하다.

제이엔케이히터는 바이오가스 정제공정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는 이앤켐솔루션과의 협력을 통해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추출기 기술을 접목, 바이오가스 기반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수소 유통/판매, 연료전지 발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그린수소로 분류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 생산된 수소는 기존의 도시가스를 활용한 수소추출방식에 비해서 온실가스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원료비가 저렴한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도 바이오가스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무한공급이 가능하다. 또한 이앤켐솔루션의 탈황 및 이산화탄소 포집기술과 제이엔케이히터의 수소추출기 기술을 접목하면 온실가스 배출이 최소화된 블루수소를 경제성 높게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현재 당사는 국내 유일한 온사이트형 충전소인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와 경남 창원에 국내 최초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위탁 운영하는 등 도시가스기반 수소생산 활용 사업을 활발히 수행 중”이라며 “이번 이앤켐솔루션과의 협업으로 기존 사업에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및 활용 사업과 접목, 더욱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수소생산 및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