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일 시행…가스안전관리 정책 기능 및 현장 안전관리 강화

▲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난 2주간 기록의 날 퀴즈 행사를 가졌다.
▲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내년 상반기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미래성장실, 안전정책처, ESG경영처 등을 신설하고 광역본부제를 도입하는 한편 수소안전관리 조직을 대폭 확대하는 등 내년 상반기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안전관리 정책기능 및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골자로 하는 2022년 상반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직개편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 미래발전 및 환경변화 대응과 전사 통합된 정책‧조정기능 수행을 위해 사장 직속으로 ‘미래성장실’을 신설하고, 산하에 ‘미래성장부’를 신설했다.

국가 가스안전관리 총괄기관으로 가스안전정책 및 대책 수립을 총괄하는 ‘안전정책처’를 신설하고 산하에 ‘제도정책부’, ‘안전대책부’, ‘국제협력부’를 신설했다.

또한 2022년 2월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안전에 관한 법률’ 본격 시행에 따라 수소안전관리 조직을 기존 1원 5부 체제에서 1원 2처 7부 1팀으로 대폭 확대 개편했다.

이에 따라 수소안전기술원(기술이사 겸직) 산하에는 수소안전정책처와 수소안전검사처를 배치했다.

수소안전정책처에는 수소안전정책부, 수소신산업안전부, 수소제품인프라부, 수소콘텐츠운영부를, 수소안전검사처에는 수소검사진단부(수소진단평가팀), 수소안전점검부, 수소용품검사부를 각각 뒀다.

공공기관의 ESG 관리 강화 요구에 발맞춰 전담조직으로 ‘ESG경영처’도 신설했다. ‘ESG경영처’산하에는 ‘ESG경영부’, ‘고객지원부’ 등 3부 편재를 통해 환경~사회적가치~지배구조를 총괄하는 관리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현장 안전관리기능 강화를 위해 가스안전공사 설립이후 최초로 ‘광역본부제’를 도입해 기존 14개 지역본부를 7대 광역권으로 개편하고 광역단위 업무효율성 제고를 통해 현장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계획수립은 광역본부에서, 실행은 광역본부,본부,지사에서, 실적관리는 광역본부에서 하게 되며, 1단계는 ‘교육, 홍보, 시설개선사업’으로 시행하고, 추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별로 개별 수행중인 업무를 광역본부 단위에서 통합수행토록 개편함으로써 현장조직의 업무효율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배관진단, 화학물질검사’ 등 기존 본사에서 수행하던 현장업무를 지역으로 개편해 본사 조직의 비효율성을 개선했다.

안전관리이사와 기술이사의 라인별 기능조정과 처․실 단위별 분산된 연관기능 통합 조정을 통해 업무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도록 했다.

인증심사처를 신설하고 시스템인증부, 방폭인증부, 공장심사부 등 3부로 편재했으며, 수소안전기술원(2처)의 라인을 기존 안전관리이사에서 기술이사 라인으로 조정했다.

이번 조직개편과 관련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대내외 환경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공사 본연의 가스안전정책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가스안전관리의 근간이 되는 현장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의지를 이번 조직개편에 반영했다”라며 “향후에도 가스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서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공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광역본부제>

서울

광역본부

 

부산

광역본부

 

대구

광역본부

 

대전

광역본부

 

광주

광역본부

 

경기

광역본부

 

강원

광역본부

 

 

 

 

 

 

 

 

 

 

 

 

 

 

 

 

 

 

 

 

 

 

 

 

 

 

 

 

 

 

 

 

 

 

 

 

 

 

 

 

 

 

 

 

 

 

 

 

 

 

 

 

 

 

 

 

인천본부

서울서부지사

서울남부지사

서울동부지사

 

경남본부

부산북부지사

경남서부지사

 

울산본부

경북동부지사

경북북부지사

 

충북본부

충남본부

충북북부지사

 

전북본부

전남동부지사

전남서부지사

 

경기북부지사

경기서부지사

경기동부지사

경기중부지사

 

강원영동지사

 

제주

본부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