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석유화학공장 장치설비 안전성 향상 등 논의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5일 전라북도 남원에서 제58회 석유화학 설비보존연구회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특정제조시설 압력용기와 배관 등 장치설비의 손상사례를 공유하고 장치검사분야의 기술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가스안전공사와 석유화학플랜트 업계 회원 90여명이 참석했다.

▲ 가스안전공사가 25일 제58회 석유화학 설비보존연구회를 진행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가스안전공사가 25일 제58회 석유화학 설비보존연구회를 진행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잇따른 석유화학공단에서의 사고를 계기로 안전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올해 연구회는 어느 때보다 다양한 실무진들이 참석했으며, 주제별 발표와 함께 열띤 토론의 장이 연출돼 가스안전문화 확산과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상인 한화토탈 부장은 손상설비의 사용적합성 평가 적용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대한검사기술 등 정유·석유화학 기업들의 산업설비와 재료안전진단을 위한 NDT 적용 및 실증, 프로파일센서 개질로튜브 진단기술 현장적용사례 등에 대한 발표도 이뤄졌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노오선 가스안전공사 기술이사는 “설비보존연구회가 정유·석유화학공장에 설치된 장치설비의 안전성을 높이고 향후 활발한 의견개진을 통해 장치건전성을 확보하며 검사 및 진단기술을 선진화시킴으로써 가스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