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아부다비시 지방자치교통국 및 오만 OQ社와 업무협약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기술공사가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보유한 중동국가를 대상으로 수소사업 기술 개발 협력에 나서며 수소사업 전반에서 안정적인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가스기술공사는 지난 18일 UAE 아부다비시 지방자치교통국(DMT)과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21일 오만에 위치한 오만통합석유회사인 OQ社와 ‘양사간의 상호 발전을 위한 수소사업 기술개발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부터)과 김명수 대전광역시 과학부시장과 압둘라 알 사히 UAE 아부다비시 지방자치교통국 차관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조용돈 가스기술공사 사장(왼쪽부터)과 김명수 대전광역시 과학부시장과 압둘라 알 사히 UAE 아부다비시 지방자치교통국 차관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기술공사는 해외 수소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4월부터 국토교통부 주관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연구 과제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 과제 사업화를 위한 기술협력을 중동국가의 주요기관과 수차례 논의해왔다.

그 결과 대전광역시와 주(駐) 아랍에미리트 및 오만 대한민국 대사관의 적극적인 협력 속에 이번 2건의 협약을 성사하게 됐다.

가스기술공사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중동국가를 대상으로 수소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 등 수소사업 전반에서 안정적인 해외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우선 UAE 아부다비시에 미래 글로벌 수소사업을 계획 중인 지방자치교통국과 맺은 기술협약을 통해 ‘그린수소 기반 충전인프라 구축 및 기술개발’에 상호 협력하고, 수소충전 설비를 UAE에 구축해 사업화하는데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가스기술공사는 오만의 국영에너지 회사로 최근 그린수소 및 그린암모니아 생산 및 공급 등을 추진 중인 OQ社와 협약으로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및 그린암모니아’의 사업화 방안을 마련했고, 특히 ‘탄소포집 및 활용’ 기술개발을 위해 긴밀한 협력 추진 등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용돈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나라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기술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고, 국내 유수 기업들이 중동국가의 수소인프라 시장에 진출하는 청사진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Oil&Gas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OQ社와 협업을 통해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을 위해 국외출장 중인 조용돈 사장은 오만 무스카트시 시장 및 에너지광물부 차관과 면담을 통해 해외 수소인프라 구축에 대한 중동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한 뒤, 23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