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비차량용 요소수 품질과 환경성, 차량 안전성 시험
적용성 평가 충분치 않아…산업용 요소수 2종, 적용성 추가 점검
[에너지신문] 국립환경과학원이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적합성을 검토한 결과,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적용성을 판단하기에는 아직 결과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 추가 기술 검토를 진행하기로 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16일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지난 2일부터 13일까지 11일간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에 맞도록(요소 농도 32.5% 내외) 제조한 6개 시료를 만들고 그중 중·상수준의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차량에 주입, 실제 주행 후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검토했다.
실제 운전 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을 위해 이들 2개의 시료(시료①, ②)를 배기량 2500cc급 경유화물차(기아 봉고3, 2021년식)의 요소수 탱크(용량 약 15ℓ)에 주입, 주행 후 배출가스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에 판매 중인 차량용 요소수와 비교해 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 농도가 대체적으로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데히드의 경우 시료1은 차량용 대비 7.9% 감소했고, 시료2는 19.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번 시험결과에 대해 요소수 제조업체, 자동차 제작사, 대기환경 전문가들은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SCR)에 미치는 안전성 등 정확한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그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많은 차이가 있어 성분 함량의 조건에 따라 그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에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시험만으로는 비차량용 요소수의 적용성을 평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톤 마이티) 등을 추가해 기술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