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한국환경공단과 공동으로 수소충전소 부지 발굴
내년 신규사업 활용…1차 80곳, 연말까지 총 200곳 공개

[에너지신문] 전국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폭발 사고 등으로 인한 안전 우려로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부지 선정에 어려움을 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 정책에도 인프라 구축은 난항을 겪으면서 정부와 지자체가 주민들의 불안을 낮출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실정. 이에 정부는 충전소 부지 선정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환경부는 한국환경공단 연구용역사업으로 발굴한 수소충전소 후보 부지 1차분 80곳을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에 공개한다.

아울러, 민간에서 내년도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을 하루빨리 준비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총 200여곳의 부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국내 최대규모 완주수소충전소 전경.
▲ 국내 최대규모 완주수소충전소 전경.

그동안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해왔다.

환경부는 도시공원지역 주차장 내, 그린벨트지역 차고지 내 충전소 설치가 가능하게 했고, 자연녹지지역 기존 LPG 건폐율을 기존 20%에서 30%로 상향하는 등 입지규제를 개선했고, 신속한 인·허가를 위한 의제 처리 등 관련 제도를 변경하며 민간사업자 부지 발굴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 주유소,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국공유지 등에서 후보 부지를 선별했다.

이를 통해 부지 확보를 위한 개별 사업자의 노력을 줄이고, 사업추진 중에 부적합한 부지를 변경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등 수소충전소 구축기간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이번 부지 발굴은 관계부처‧유관기관의 협업, 전산 분석 및 현장조사 등 체계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추진됐다.

우선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에서 부지 정보를 협조받아 약 17만 7000개 후보 부지 목록을 확보하고,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통해 진·출입 조건 등을 검토, 약 7만 8000개의 후보지를 선별했다.

환경부는 선별한 후보지의 공간분석(영상)과 토지이음(www.eum.go.kr) 시스템 조회를 통해 수소충전소 입지 관련한 규제 조건을 면밀하게 분석, 약 450곳을 도출하고, 최종 현장조사를 거쳐 이번에 1차분 80곳을 공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수소충전소 후보지는 기존 주유·충전소 39곳과 버스‧화물 차고지 28곳, 고속도로 휴게소 18곳 등(중복 포함)이 포함됐다.

한편,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자는 연구용역을 통한 검토사항 이외에 해당 토지 소유자와 협상, 지자체와 협의 및 지역주민 소통 등을 거쳐 내년도 신규사업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22년에 수소충전소를 전국에 310기 이상 균형 있게 설치하며, 되도록 규모가 큰 수소충전소를 구축, 경제성도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공개한 자료가 민간에서 내년도 수소충전소 설치를 일찍 시작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