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에너지생활문화 정착되길

희망찬 임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에너지산업 발전과 녹색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011년은 국제유가의 불안정한 고공행진과 후쿠시마 원전사태 등 위기의 에너지시대를 보내면서 전세계적으로 에너지의 패러다임도 공급관리중심에서 수요관리중심으로, 원전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 등의 새로운 에너지대안 중심으로 쉬프트(Shift)되는 한 해였습니다.

또한 지난 여름, 기록적인 집중호우는 우면산 산사태와 같은 재난을, 기상관측 사상 100년만에 찾아온 9월 중순 최고폭염은 9.15 정전대란 사태를 야기시켰습니다.

올해는 온실가스·에너지목표관리제와 RPS가 본격 도입되면서 그동안 고유가와 기후변화에 충실히 대비한 기업들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간의 보이지 않던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후변화 문제를 기업만의 책임으로 여긴다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이며 온 국민이 변화의 파장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임이 자명합니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문화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기 위해 지난 30년간 국민들과 함께 에너지의 길을 걸어왔으며 올해도 더 넓은 길을 열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새롭게 시작된 한 해, 올바른 에너지생활문화가 우리 사회에 정착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