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LPG차단기능형 밸브 시범운영 점검

[에너지신문] 곽채식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는 10일 경북 안동의 용기전문검사기관 경북가스검사소를 방문해 LPG차단기능형 밸브 시범운영의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곽채식 안전관리이사는 경북가스검사소 내 주요 시설의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한 후 신형 LPG차단기능형 밸브의 시범운영에 대해 사업장 대표 등과 소통을 통해 의견을 청취했다.

▲ 곽채식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왼쪽)가 10일 경북 안동의 용기전문 검사기관을 방문해 신형 LPG차단기능형 밸브 시범운영을 점검하고 있다.
▲ 곽채식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왼쪽)가 10일 경북 안동의 용기전문 검사기관을 방문해 신형 LPG차단기능형 밸브 시범운영을 점검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곽채식 안전관리이사는 “그간 경북가스검사소가 고품질의 용기 재검사를 수행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은 만큼 지속적인 관리를 부탁하며 특히 LPG차단기능형 밸브 시범운영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구조와 기능을 전면 개선한 새로운 LPG차단기능형 밸브를 자체 개발하고 6개월간 실증시험을 거쳐 현재 부산, 대구, 경기 및 강원권에서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 한국LPG산업협회 및 한국LP가스판매중앙회와 함께 현장적용을 위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2006년 고의사고, 오개방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된 기존 LPG차단기능형 밸브는 사업 시행 전(1994~2006년)에 비해 시행 후(2007~2020년) 사고가 72% 가량 줄어드는데 기여했지만, 사용기간이 경과하면서 기밀을 유지하는 오링의 물성변화, 마모, 이물질 유입 등으로 가스 누설이 발생되는 등 문제점도 발생했다.

신형 LPG차단기능형 밸브는 기존 밸브에 비해 기밀성능이 대폭 개선됐으며 장기간 사용과 동절기 영하 25도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공사는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6개월간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관련 규정을 개정해 내년 상반기 전국 보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