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교섭본부장-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제2장관 회담 개최
저탄소에너지 협력…기후변화 대응‧그린 이코노미로 전환

[에너지신문]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에서 탄시렝(Tan See Leng)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제2장관과 회담을 통해 저탄소 에너지 협력과 디지털 전환 등 양국간 산업통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여 본부장은 이날 회담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그린 이코노미로의 전환을 위한 저탄소에너지 협력을 공유했다.

여 본부장은 이를 위해 수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이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강조하는 한편 싱가포르에 투자한 우리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과 애로해결을 위해 싱가포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여 본부장은 세계적으로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양국간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디지털 통상 규범 마련에 있어 양자 관계 뿐만 아니라 아세안 등 글로벌 무대에서 역할을 함께 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작년 7월에 개시된 한-싱 디지털동반자협정(DPA) 협상이 마무리단계에 진입했다고 평가하고, 연내 타결을 목표로 실무 협상을 가속화시키기로 합의했다.

또한 한-아세안간 경제 관계에서 향후 디지털 교역의 중요성을 감안, 공동연구 등을 통해 한-아세안 디지털통상 규범 정립 및 협력 기반 마련에 착수해 나갈 것을 제안하며, 이 과정에서 싱가포르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