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소부장특화단지 추진단 출범식 열려…43개 소부장 기관 참여
정부·지자체·앵커기업 공동협력으로 최대 2조 6000억원 투입 추진
앵커-소부장기업간 협력생태계 구축으로 글로벌 공급망(GVC) 선도

[에너지신문] 앞으로 충북 청주에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세워, 핵심소재 개발과 중대형 배터리 성능평가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전북 전주에는 탄소소재 특화단지로 지정, 탄소섬유 인큐베이션허브로 육성한다.

▲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단 구성도.
▲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단 구성도.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단’을 출범하고 5대 소부장 특화단지의 협력 생태계 조성을 앞장선다.

27일 산업부는 박진규 산업부 제2차관, 특화단지 소재 5개 지자체 부지사, 5개 추진단장, 특화단지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부장 특화단지 추진단 출범식을 가졌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 핵심 산업의 소재·부품부터 완성품까지 밸류체인을 집적화하는 클러스터로서, 정부는 올해 2월 반도체 등 5개 분야의 특화단지를 지정한 바 있다.

지정된 특화단지는 앵커기업, 중소·중견 소부장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 산학연간의 연대와 협력 생태계 조성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 국제적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출범하는 추진단은 특화단지별 테크노파크(TP), 공공연구기관, 지역대학, 업종별 협·단체 등 산학연 핵심 43개 기관으로 구성됐으며,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기업간 협력수요 발굴 △신규사업 기획 △산학연 네트워킹 활동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단지별 추진단 대표기관은 차세대융합기술원(반도체), 충북TP(이차전지), 충남TP(디스플레이), 탄소산업진흥원(탄소소재), 경남TP(정밀기계)가 각각 맡았다.

이날 5개 추진단은 정부, 지자체, 앵커기업 등과 긴밀히 협력, 세계 최고 수준의 소부장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글로벌 첨단 클러스터 도약을 위한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충북TP는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핵심소재 개발과 중대형 배터리 성능평가를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 신뢰성 향상을 지원하고, 차세대융합기술원은 ‘세계 최대의 반도체 소부장 클러스터 구축’이라는 목표로 현재 진행중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신속히 구축한다는 비전을 밝밝혔다.

충남TP는 QD-O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 ‘아산스마트밸리’에 투자유치를 집중 지원하고, 탄소산업진흥원은 탄소소재 특화단지를 조성, 신속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요창출과 중간재 산업을 지원하는 탄소섬유 인큐베이션허브를 설립한다.

마지막으로 경남TP는 첨단 미래 산업에 대응하는 초정밀, AI 접목 가공장비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우선적으로 단지별 공급망 분석을 통해 취약 밸류체인 보완을 위한 품목을 선정, 개발을 지원하고, 분야별 제품 시험·평가를 위한 신규 테스트베드도 구축할 예정이다.

5개 특화단지에는 앵커기업의 1조 4000억원 규모 상생협력 계획과 정부·지자체의 R&D, 테스트베드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지원 사업 연계 계획을 포함하여 최대 2조 6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