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준에프알-바이오코엔, 시험차량 전시 … 안전성ㆍ연료비 절감 확인

▲ (주)한준에프알과 바이오코엔(주)이 개발해 구조변경 승인을 받은 LNG콘크리트믹서트럭.
▲ (주)한준에프알과 바이오코엔(주)이 개발해 구조변경 승인을 받은 LNG콘크리트믹서트럭.

[에너지신문] 운행 중인 노후 경유 믹서트럭을 LNG로 엔진 개조한 LNG 콘크리트믹서트럭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용 건설기계의 저공해화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10월 21~2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대구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에 (주)한준에프알과 바이오코엔(주)에서 함께 개발해 구조변경 승인을 받은 LNG콘크리트믹서트럭이 전시된다. 이 LNG콘크리트믹서트럭은 건설현장에서 운행될 예정으로 현재 건설기계안전관리원의 승인을 대기 중에 있는 시험차량이다.

2016년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에 따르면 수송부문 (도로이동오염원) 미세먼지 발생량은 연간 약 3만 900톤으로 이중 도로용 건설기계인 덤프트럭과 콘트리트믹서트럭으로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4%인 1316톤으로 운행 대수 대비 미세먼지 배출 기여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6년 기준 2180만대로 자동차 대당 미세먼지 배출량은 약 1.4kg이며, 덤프와 콘크리트믹서트럭은 87,637대로 대당 15kg의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상황이다. 이는 도로용 건설기계가 자동차의 미세먼지 배출량 대비 약 11배 높은 배출량으로 도로용 건설기계의 저공해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건설기계안전관리원의 콘크리트믹서트럭 등록현황(2019년)에 따르면 전체 등록대수 2만 6302대 중 EURO4 이전에 출고된 노후 믹서트럭이 1만 604대로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경유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저공해화가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는 특정경유자동차 관리대책의 일환으로 건설기계 중 도로용 3종(덤프트럭, 콘크리트펌프, 콘크리트믹서트럭)에 대해 조기폐차 혹은 DPF를 부착토록 정부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DPF 부착의 경우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저속주행 특성으로 인해 DPF 기능이 발휘되지 못하는 문제와 백연이 배출되거나 출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전국레미콘운송청연합회의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돼 왔다.

따라서 DPF 장치 부착 사업 이외의 건설기계 저공해화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천연가스업계는 LNG로의 튜닝이 노후 경유 건설기계의 저공해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부터 정부는 LNG콘크리트믹서트럭 신차 구입보조 사업을 인천광역시에서 추진함에 따라 믹서트럭의 LNG화가 추진되고 있다. 환경부는 LNG차가 경유대비 PM 99%, NOx 96%, CO2 19% 저감하는 등의 대기오염 저감효과를 확인했다.

콘크리트제조사의 지난 1년 운행 결과에 따르면 성능 및 운행 안전성에 매우 만족할 뿐만 아니라 경유 대비 연간 약 17% 정도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음이 확인되면서 콘크리트믹서트럭 운전자의 수익성 개선에도 일부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준에프알과 바이오코엔은 이번 LNG 개조 콘크리트믹서트럭의 전시를 시작으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운행 중 노후 믹서트럭의 LNG 개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과 운전자의 연료비 수익성 개선을 위한 보급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영삼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이번 전시기간 중 오픈세미나를 통해 ‘수소자동차 보급 촉진을 위한 LNG트럭 보급 필요성 및 활성화 전략’을 주제로 수소시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환경성,경제성,기술적 안정성 측면에서의 LNG자동차 역할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콘크리트믹서트럭 연료비 비교>

구분

 

연비(L/km)

연료공급가

1일 기준

Km당 연료비

1년 기준

주행거리

연료소비량

연간연료비

LNG

1.44 L/km

328 /L

200 km/day

289 L/day

473 /km

34,560 천원

경유

0.59 L/km

960 /L

200 km/day

118L/day

569 /km

41,507 천원

연비: 콘크리트 제조사 실운행 결과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