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수수 바이오매스 원료 사용…CO₂ 발생량 28% 저감
“환경표지 인증 기반 바이오PET 시장 확대 적극 추진”

[에너지신문] 롯데케미칼의 바이오PET(Bio-PET) 소재가 친환경원료 사용 및 온실가스 저감 등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 PET 생산기업 중 최초로 환경표지 인증(EL727)을 획득했다.

▲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한 롯데케미칼 바이오PET.
▲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한 롯데케미칼 바이오PET.

환경표지는 동일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조·유통·소비·폐기 등 전 과정에서 자원·에너지 소비 절약 및 배출물 감소 등 ‘환경성’ 개선이 인정되는 제품에 부여하는 환경부 공인 인증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비교 및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유도하는 취지로 시행하는 제도다.

환경표지를 인증을 획득한 롯데케미칼 바이오PET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Bio-MEG(Mono-ethylene glycol)를 원료로 사용, 석유화학 원료 기반의 기존 PET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28%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뛰어난 가공성과 열안정성, 투명성 등 기존 PET와 품질은 동일하면서도 100%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2011년 국내 최초로 롯데케미칼이 생산한 바이오PET는 전 세계에서도 태국 Indorama Ventures, 대만 Far Eastern 과 함께 3개 업체만이 생산하고 있다.

올해 3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PET소재로는 국내 최초로 환경성적표지 인증(EM702)을 획득했으며, 이번 환경표지 인증을 통해 친환경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바이오PET 매출 역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환경표지 인증 획득을 통해 제품에 대한 고객신뢰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바이오PET 소재 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롯데케미칼은 SPC그룹의 포장재 생산 계열사 SPC팩과 손잡고 음료컵과 샐러드 용기 등에 바이오PET 소재를 적용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에 나섰으며, 국내외 생수‧화장품‧음료 용기 소재 등으로 공급처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나아가 2030년까지 여수공장에서 생산하는 7만톤 규모의 PET를 모두 바이오 PET로 전환하고, 2024년까지 울산공장에 약 10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초의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 생산시설을 11만톤 규모로 건설하기로 결정하는 등 롯데케미칼은 국내 PET 생산 1위 기업으로서 제품의 친환경성 확대와 사업성 강화를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