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507곳 신청 196곳 승인…전환률 38.7%에 그쳐
10곳 중 4곳만 전환, 전환율 2017년 62.7%→20%로 줄어
“저렴한 알뜰주유소 확대 원해…주유소 상생 방안 마련 시급”
[에너지신문] 최근 국제 유가가 치솟으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휘발유와 경유를 공급하는 알뜰주유소 전환 신청이 급증했지만, 실제 승인을 받은 사례는 10곳 중 4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이 한국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총 507곳이 알뜰주유소 전환을 신청해 이 가운데 38.7%인 196곳만 석유공사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시도별로 전환율이 가장 저조한 지역은 경북으로 54곳이 신청, 13곳(24.1%)만 통과됐다. 강원도는 15곳 중 4곳(26.7%), 충북은 35곳 중 10곳(28.6%), 전북은 59곳 중 17곳(28.8%), 충남 34곳 중 10곳(29.4%) 순으로 전환율이 낮았다.
최근 들어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고 영업 환경이 열약해지면서 알뜰주유소 전환 신청이 급증하는 추세다.
연도별로는 2017년 59곳이 신청해 37곳(62.7%)이 통과됐다. 2018년에는 42곳 중 29곳(69%), 2019년 102곳 중 36곳(35.3%), 2020년 134곳 중 60곳(44.8%)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9월까지 170곳이 신청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연말까지 200여곳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신처한 170곳 중 전환에 성공한 주유소는 34곳(20.0%)에 불과했다. 매년 전환 신청은 계속해서 늘고 있지만 실제 통과율은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주환 의원은 “정부가 전체 주유소 대비 알뜰주유소의 비중을 약 10%로 유지하는 사실상의 총량제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알뜰주유소 확대에 부정적”이라고 지적했다.
알뜰주유소 전환을 둘러싸고 마찰도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 지난 4월 (사)한국주유소협회 전라북도회는 정유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구조로는 알뜰주유소와의 경쟁을 더 이상 버텨낼 수 없다며 전라북도 내 자영주유소(비 알뜰주유소) 860여곳 가운데 알뜰주유소 전환 의사를 밝힌 320여곳을 전환해 달라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에 이 의원은 ”알뜰주유소가 일반주유소보다 리터당 40원 가량 저렴하다보니 국민들은 알뜰주유소 확대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알뜰주유소 확대가 국내 유가시장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자칫 일반주유소의 경영 악화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일반과 알뜰의 상생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