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장단 인사 단행...내년 경영계획 조기확정

[에너지신문] 현대중공업그룹이 12일 책임경영체제 구축을 위한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인사에서는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손동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4명을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 에너지, 건설기계 등 3개 핵심 사업부문에 부회장을 선임함으로써 부문별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는 한편, 계열회사 간 시너지 창출 및 기업가치 상승을 통해 주주 중심 경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중공업그룹이 12일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왼쪽부터),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손동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4명을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 현대중공업그룹이 12일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왼쪽부터),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손동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사장 등 4명을 부회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이로써 조선사업부문은 가삼현, 한영석 부회장, 에너지사업부문은 강달호 부회장, 건설기계 사업부문은 손동연 부회장이 중심이 돼 사업을 이끌게 된다.

또, 이날 인사에서는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안광헌 현대중공업 부사장, 이기동 현대글로벌서비스 부사장, 주영민 현대오일뱅크 부사장 등 4명을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수소, 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각 사업부문별 친환경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적극 나서기 위해 사장 승진 인사도 함께 단행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인사에서 정기선 사장은 현대중공업지주와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에 내정됐으며, 조선사업 대표를 맡고 있는 이상균 사장이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에 내정돼 한영석 부회장과 함께 회사를 이끌게 됐다. 주영민 현대오일뱅크 사장 역시 강달호 부회장과 함께 공동대표에 내정됐다.

또,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회사인 현대제뉴인에는 손동연 부회장이 기존 조영철 사장과 함께 공동대표로 내정됐고,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조영철 사장과 오승현 부사장 공동 대표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건설기계 대표이사에는 최철곤 부사장이 내정됐다. 이들은 임시주총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예년보다 일찍 주요 계열사의 대표이사 인사를 마무리 지음으로써 2022년 사업계획을 조기에 확정하고, 각 사별 경영역량을 집중하여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이날 사장단 인사에 이어 조만간 후속 임원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프로필

△사장 → 부회장 승진

가삼현 부회장은 1957년생으로 현대중공업 런던지사장을 거쳐 선박해양영업 사업대표와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으며, 2020년부터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대표를 맡아 조선 3사의 주요 현안 조율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기획, 집행해 왔다.

한영석 부회장은 1957년생으로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에서 설계, 생산의 주요 부서를 두루 경험했으며, 2016년 현대미포조선 사장을 거쳐 2018년 11월부터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조선경기 불황이라는 어려운 시기에 현장중심의 경영을 통해 위기극복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최근에는 IPO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강달호 부회장은 1958년생으로 현대오일뱅크 안전생산본부장을 거쳐 2019년부터 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유가하락 및 코로나 사태의 위기 속에서도 선제적인 비상경영 조치와 손익개선을 위한 다양한 비용절감 과제들을 발굴, 실행하며 현대오일뱅크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손동연 부회장은 1958년생으로 2012년 두산인프라코어 기술본부 사장을 거쳐 2015년부터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직해 왔다. 두산인프라코어를 두산그룹 내 주력계열사로 성장시켰으며, 현대중공업그룹으로 편입된 후 건설기계 글로벌 TOP5 달성이라는 중책을 맡고 이번에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부사장 → 사장 승진

정기선 사장은 1982년생으로 현대중공업지주 경영지원실장을 맡아 계열사별 사업전략 및 성장기반 마련에 적극 노력해 왔다. 또, 사업초기부터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이사를 맡아 사업의 안정화 및 성장기반 마련에도 큰 기여를 했다. 특히, 최근에는 신사업 발굴과 디지털경영 가속화, 사업시너지 창출 등 그룹의 미래전략 수립에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안광헌 사장은 1960년생으로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 주요 보직을 거쳤으며, 2016년 말 현대글로벌서비스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2021년부터는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 사업대표를 맡아 친환경 엔진개발에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

이기동 사장은 1961년생으로 현대중공업 엔진사업의 실적개선에 기여했으며, 올해부터 현대글로벌서비스 공동대표에 선임돼 미래 성장동력 확보라는 중책을 맡았다.

주영민 사장은 1962년생으로 현대오일뱅크에서 생산기획, 수급전략 등의 업무를 거쳐 2018년 11월부터 원유수입 및 제품수출을 담당하는 글로벌본부장으로 재직해 왔다. 화공엔지니어 출신으로서 정유생산은 물론, 원유수입 및 제품수출 업무까지 두루 경험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대표이사 내정

이상균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사장)는 1961년생으로 현대중공업 생산부문을 거쳐 2018년 10월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지난해 8월 현대중공업으로 복귀해 조선해양사업부 사업대표를 맡고 있다. 정통 현장 전문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생산공정 안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영철 현대제뉴인 및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공동대표(사장)는 1961년생으로 현대중공업 재정부문을 거쳐 현대오일뱅크 경영본부장, 한국조선해양 경영지원실장을 역임했다. 올해 7월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면서 중간지주회사인 현대제뉴인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됐으며, 이번에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공동대표도 함께 맡게 됐다.

오승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공동대표(부사장)는 1965년생으로 두산인프라코어에서 연구 및 제품개발을 주로 담당했으며, 2021년 4월부터 건설장비 사업의 BG장을 맡고 있다. 건설기계 사업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데 적임이라는 평가다.

최철곤 현대건설기계 대표(부사장)는 1960년생으로 볼보건설기계에서 생산기획, 아시아지역 생산전략 운영 총괄을 지냈다. 2014년 두산인프라코어 생산총괄 전무를 거쳐, 2021년 8월부터 현대건설기계에 합류해 생산혁신실장을 맡고 있다. 생산전문가로서 제품개발, 공장자동화 및 공정개선, 품질혁신을 통해 건설기계 사업의 성장동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